[외교경제] 로스 美상무 "한미FTA 개정협상, 신속하고 순조롭길 기대"
상태바
[외교경제] 로스 美상무 "한미FTA 개정협상, 신속하고 순조롭길 기대"
  • 박병욱 기자
  • 승인 2017.12.13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박병욱 기자]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은 12일(현지시간)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협상에 대해 "신속하고 순조로운 협상을 통해 만족스러운 결론에 도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로스 장관은 이날 미 싱크탱크 애틀랜틱 카운슬과 국제교류재단이 공동 주최한 '환태평양 시대의 한·미 파트너십 재구상' 토론회에 참석, 기조연설과 문답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향후 개정협상 일정과 관련해선 "한국 측에 달려 있는데, 아직 시작도 되기 전이어서 언제 끝날지 예상하긴 어렵다"며 "우리는 신속하고 순조롭게 진행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로스 장관은 개정협상에서 미국 측이 중점을 두는 분야로 자동차 업종을 꼽았다.

▲ 사진=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연합뉴스 제공)

그는 "대(對)한국 무역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자동차 부분 적자"라며 한국에 수출하는 미국산 자동차에 적용되는 의무규정이 합리적이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어 로스 장관은 'FTA 개정을 둘러싼 줄다리기가 양국의 안보 공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지적에 "안보와 무역은 별개"라고 선을 긋고서 "미국은 북한 문제에 대해 헌신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트럼프 정부의 무역정책 목표는 무역 적자 축소라고 설명한 뒤 "자유롭고, 공정하며, 호혜적인 무역을 원한다"고 강조했다.

로스 장관은 "이는 속임수와 불공정 무역에 개입하는 국가에 대한 경고"라면서 한국에 대해서는 삼성전자와 LG전자 세탁기에 대한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 조치 진행을 사례로 들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