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홍콩의 민주화 요구 시위 '고심'
상태바
중국, 홍콩의 민주화 요구 시위 '고심'
  • koreapost
  • 승인 2014.09.30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경절 앞둔 악재로 경축분위기 퇴색 우려
K-1.jpg

▲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가 마련한 2017년 홍콩 행정장관 선거안에 반대하는 홍콩

시민들이 29일(현지시간) 홍콩 금융 중심가 센트럴(中環) 지역을 점거한 채 시위를 벌이고 

다.



홍콩의 민주화를 요구하는 반(反)중국 시위가 걷잡을 수 없이 확산하면서 대응 방향을 둘러싼 중국 당국의 고심도 깊어지고 있다.  

2017년 홍콩 행정장관 선거안에 반대하는 홍콩 시민단체의 도심점거 시위가 대규모로 확대되면서 홍콩의 은행과 학교가 휴업하는 등 도시기능이 일부 마비되는 현상까지 빚어지는 상황이다. 

'우산혁명'으로 불리는 이번 반중국 시위에는 세월호 실종자들의 무사귀환을 기원할 때 사용됐던 '노란 리본'이 등장했으며, 제2의 톈안먼(天安門) 사태로까지 번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마저 흘러나오고 있다.

특히 이번 사태는 중국 최대의 경축일인 신중국 건국 65주년(10월1일)을 앞두고 빚어진 '악재'여서 중국 지도부로서는 상당히 난처한 상황에 놓였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중국 정부는 일단 홍콩 당국에 사실상 강경 대응을 주문하고 나서는 등 물러서지 않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9일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이 나오자 국무원 홍콩·마카오사무판공실의 담화를 거론하며 "중앙정부는 홍콩에서 법질서와 사회안녕을 깨트리는 위법행위에 강력히 반대한다"면서 "우리는 특구정부의 '의법처리'를 충분히 신뢰하며 굳건히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K-2.jpg

▲ 중국 당국의 행정장관 선거안에 반대하는 親민주 홍콩 학생 시위대가 28일(현지시간) 밤 

시내 중심가에서 경찰과 충돌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중국과 홍콩 당국이 격화되는 홍콩의 반(反)중국 시위를 진압하려고 시위대에 발포할 계획까지 수립했었다는 보도까지 나왔다.

중화권 매체 보쉰은 이같이 보도하면서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홍콩 사태는 인민들과 협상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며 이 계획을 만든 실무진을 질책했다고 전했다. 

이런 보도는 중국 지도부가 사태의 대응방향을 놓고 얼마나 고심하고 있는지를 짐작하게 한다. 

현재 홍콩 당국은 시위대 해산 촉구를 위해 최루탄을 사용하고 있지만,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확산한다면 발포가 현실화될 가능성도 있는 상황이다.

중국과 홍콩 정부는 일단 현 상황이 정치개혁을 추가로 논의할 상황이 아니라고 판단, 제2차 정치개혁에 관한 공청회를 취소키로 했다.

홍콩의 총리 격인 캐리 람(林鄭月娥) 정무사장은 29일 센트럴(中環) 점령 시위 이후 사회적 분위기가 정치개혁 업무를 진행하는데 부적절하다고 판단, 제2차 단계의 대중 자문회의를 적당한 시기로 미루기로 했다고 말했다.

중국으로서는 이번 홍콩 사태에서 물러선다는 것은 앞으로 대만과의 통일 과정에서도 적용해야 할 '일국양제(一國兩制)'의 원칙이 흔들린다는 의미가 있다.

K-3.jpg

▲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가 마련한 2017년 홍콩 행정장관 선거안에 반대하는 홍콩

시민단체가 이틀째 도심 점거 시위에 나서면서 일부 지역의 은행과 학교들이 휴업했다.


중국은 실제로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가 2017년 홍콩 행정장관 선거 때 1천200명의 후보추천위원 중 절반 이상의 지지를 얻은 2∼3명의 후보에게만 입후보 자격을 부여키로 한 결정을 번복할 의사는 전혀 없는 상황이다.

현재로서는 사태 추이를 지켜보며 시위대의 동력이 줄어들어 격화된 분위기가 가라앉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보인다. 

중국 언론은 현재 홍콩의 시위 상황에 대해서는 자세히 보도하지 않고 있지만, 자제를 촉구하는 목소리는 내놓고 있다. 

관영 인민망(人民網)은 이날 "전체 중국인만큼 홍콩의 미래와 명운에 관심 있는 사람들은 없다"는 제목의 논평을 게재하며 자제를 촉구했다.

인민망은 "중국 정부만큼 홍콩의 번영과 안정을 바라는 나라의 정부는 없다"면서 "소수 인사와 소수 세력이 홍콩이 중국에 뿌리를 박고 발전한다는 영원히 변할 수 없는 현실의 기초를 흔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내지와 홍콩은 혈육관계이며 영욕을 함께 한 공동운명체라는 것은 변할 수 없다면서 소수의 극단주의자가 질서 파괴하는 행위를 벌이고 있지만, 절대다수의 홍콩시민은 중앙 정부의 결정을 지지한다고 주장했다.

중국은 자국민이 영향을 받을 가능성을 우려해 관련 보도와 SNS를 통제 또는 차단하는 조치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