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18] "삼성전자 전시장에 웬 자동차?"…디지털콕핏에 '시선집중'
상태바
[CES 2018] "삼성전자 전시장에 웬 자동차?"…디지털콕핏에 '시선집중'
  • 피터조 기자
  • 승인 2018.01.10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피터조 기자] "자동차 안에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미래 모빌리티 라이프스타일을 구현했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9일(현지시간) 개막한 세계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18'의 삼성전자 전시장에는 각종 첨단 가전기기 외에 자동차가 등장해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과거 완성차 시장에 진출했다가 실패한 아픔이 있는 삼성이 '재도전'에 나선 게 아니냐는 추측이 나올 법도 하지만 실제로는 5G 통신·인공지능(AI) 등이 접목된 차세대 자동차 전장 기술을 전시한 공간이다.

이곳에는 이른바 '디지털 콕핏'이 설치된 실제 크기의 자동차와 함께 VR(가상현실) 기기를 통해 이를 체험할 수 있는 코너 등도 마련됐다.

디지털 콕핏은 삼성전자가 지난해초 인수한 미국의 전장 전문업체 '하만(Harman)'과 함께 개발한 장비로, 자동차로 이동하는 중에 AI 비서인 '빅스비'를 통해 음성으로 차량 제어는 물론 집안의 가전기기도 작동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다.

실제로 삼성전자는 이날 한 부부의 퇴근길을 시나리오로, 시연을 통해 디지털 콕핏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첨단 기능을 소개했다.

일단 차량에 올라타면 안면 인식을 통해 운전자를 인식한 뒤 스마트폰에 들어있는 일정에 따라 이동 예정지를 파악해 안내한다.

계기판에는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전자 내비게이션이 설치돼 시야 분산없이 운전할 수 있다. 사이드미러는 없고 전자 룸미러를 통해 전후방과 측면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는 플렉서블 OLED, QLED 패널이 설치돼 차량 내 기기는 물론 집안의 스마트 가전을 터치스크린이나 음성을 통해 제어할 수 있다.

▲ 사진=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9일(현지시간) 개막한 세계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18'의 삼성전자 전시장에는 각종 첨단 가전기기 외에 자동차가 등장해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연합뉴스 제공)

집에 방문자가 있다는 소식을 빅스비가 알려주면, 음성인식 기능으로 집안의 에어컨과 로봇 청소기를 작동시키는 식이다.

조수석에는 고화질 스크린이 설치돼 5G 통신을 통해 실시간으로 동영상을 감상할 수도 있다. 집에 있는 냉장고 내부를 화면으로 확인하고, 조리법 동영상을 보면 인근의 식료품점도 찾아준다.

이번 CES에서 '할 수 없는 것을 하라(Do What You Cant)'라는 모토를 내건 삼성전자는 디지털 콕핏이 미래가 아닌 현실이라고 강조했다. 하만이 이미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고 있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사용됐다는 설명이다.

전장사업팀장인 박종환 부사장은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될 수 있는 게 해킹 가능성인데, 이 부분도 대응하고 있다"면서 "미래의 자동차, 차세대 카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주려 했다"고 말했다.

회사 관계자는 "삼성전자와 하만은 지난해 4월부터 디지털 콕핏을 기획하고 같은 해 7월부터 본격 개발해 이번 CES에서 첫 선을 보였다"면서 "향후 하만이 자동차 업체의 요구사항 등을 반영해 사업화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