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경제] 韓·캐나다 양자회담 등 시동…북핵 외교해법 모색
상태바
[외교경제] 韓·캐나다 양자회담 등 시동…북핵 외교해법 모색
  • 김인태 기자
  • 승인 2018.01.16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 예정…교도 "한미일+캐나다 회담"
▲ 강경화(왼쪽) 외교부 장관이 15일(현지시간) 캐나다 밴쿠버 컨벤션센터에서 크리스티아 프리랜드 캐나다 외교장관과 양자회담을 하기 앞서 악수하고 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인태 기자] 한국을 비롯해 미국, 캐나다 등 한국전 참전 동맹국 중심의 20개국 외교장관들이 캐나다 밴쿠버에 모여 북한 핵·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한 국제사회의 실효적 제재와 외교해법을 모색하고자 머리를 맞댔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5일(현지시간) 캐나다 밴쿠버에 도착해 첫 일정으로 밴쿠버 시내 컨벤션센터에서 크리스티아 프리랜드 캐나다 외교장관과 양자회담을 했다.

강 장관은 지난 9일 남북 고위급 회담 결과를 비롯해 최근 진행된 전개상황을 공유하고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촉발된 남북 대화 국면과 올림픽 데탕트 상황에 대해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프리랜드 장관은 북핵 문제의 외교적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공조를 강조하면서 한반도 주변국 대화를 중재할 수 있는 캐나다의 역할 등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프리랜드 장관은 또 미 국무부가 꺼내든 화두인 '해상 차단'(maritime interdiction)에 대해서도 캐나다의 협력 방안을 거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캐나다 현지언론 '글로브 앤드 메일'은 캐나다 국방부 고위관리의 말을 인용해 "캐나다 해군이 해상에서 북한으로의 불법 무기 물자 유입을 차단할 능력과 의향을 갖고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강 장관은 이어 스웨덴 외무차관과 비공개 회담을 하고 북유럽 국가들과 대북 공조 체제를 갖추는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프리랜드 장관과 렉스 틸러슨 미 국무부 장관이 공동 주최자인 한반도 안보 및 안정에 대한 밴쿠버 외교장관 회의는 16일 하루 종일 개최된다.

밴쿠버 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이번 회의는 총 5개 세션으로 구성된다.

첫 세션에서 프리랜드 장관, 틸러슨 장관과 강경화 장관,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이 차례로 개회사를 한다.

이어 현재 한반도 상황에 대한 평가(세션 2)와 제재(세션 3), 비핵화(세션 4), 외교와 향후 조치(세션 5) 등의 주제를 다룬다.

프리랜드 장관과 틸러슨 장관은 회의를 마친 뒤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회의의 성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는 한, 미, 일, 캐나다 등 주요 참가국 외에 호주, 벨기에, 콜롬비아, 덴마크, 프랑스, 그리스, 인도, 이탈리아, 네덜란드, 뉴질랜드, 노르웨이, 필리핀, 스웨덴, 태국, 터키, 영국 외교장관이 참석하고 있다.

강경화 장관은 본 회의와 별도로 16일 한미, 한일, 한미일 외교장관 간 양자 또는 삼자 회담 또는 면담을 가질 예정이다.

교도통신은 이날 중 한국, 미국, 일본, 캐나다가 밴쿠버에서 회담을 한다고 보도했다.

고노 일본 외무상과는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태스크포스팀 결과 발표와 외교부의 입장 발표 이후 일본 측이 "1mm도 합의를 움직일 생각이 없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직접 대면하는 것이어서 어떤 대화가 오갈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