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제2터미널 오늘 열렸다…"순조로운 첫 출발"
상태바
인천공항 제2터미널 오늘 열렸다…"순조로운 첫 출발"
  • 김영목 기자
  • 승인 2018.01.18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글판 김영목 기자] 인천국제공항이 세계 선도 공항으로 도약하기 위한 '새로운 날개'인 제2여객터미널을 18일 공식 개장했다.

제2터미널 시대의 개막을 알리는 첫 착륙 여객기인 필리핀 마닐라발 대한항공 KE624편은 오전 4시 11분께 활주로에 안착했다.

이어 20분께 게이트 접현을 마쳤으며 28분께 승객 331명이 제2터미널에 내리며 역사적인 '첫발'을 내디뎠다.

대한항공은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함께 이날 제2터미널에서 첫 고객 맞이 행사를 열었다.

이번 행사에서는 정유정(31·여)씨가 첫 손님으로 선정돼 마닐라노선 왕복 항공권과 황금 열쇠 등 축하 선물을 받았다.

정씨는 "이런 자리의 첫 주인공이 된다는 것이 굉장히 영광이다"며 "제2터미널이 생겨서 피크 시즌에도 많은 분이 좀 더 편안하게 여행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사진=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공식 개장일인 18일 새벽 마닐라에서 대한항공을 타고 4시20분에 도착한 승객들이 비행기에서 내려 출입국심사대로 향하고 있다.(연합뉴스 제공)

첫 도착 항공편을 운항한 최운식 기장에게는 기념패가 증정됐다. 최 기장은 "그동안 세계 조종사들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를 보면 인천공항이 가장 안정되고 편리한 공항으로 선정돼왔다"며 "이번에 제2터미널이 문을 열며 인천공항이 명실상부 세계 최고의 공항이 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정일영 사장은 "제2터미널 만들고 나니 자신감이 생겼다. 스마트 에어포트·아트 에어포트를 추구하면서 창이공항 등 경쟁공항을 따돌리고 세계 최고 글로벌 허브 공항으로 발전할 것 같다"고 말했다.

비행기에서 내린 승객들은 곧바로 입국 수속을 밟기 위해 이동했으며, 검역과 입국·세관 심사 등 절차가 순조롭게 이뤄졌다.

제2터미널을 출발하는 첫 여객기는 오전 7시 55분 마닐라행 대한항공 여객기(KE621편)다. 이날 하루 총 235편의 비행기가 오가면서 개장 첫날 약 5만 명이 제2터미널을 이용하게 된다.

총 4조 9천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 제2 터미널은 체크인과 보안검색·세관검사·검역·탑승 등 출입국을 위한 모든 절차가 제1 터미널과 별도로 이뤄지는 독립적인 터미널이다.

이에 따라 기존 제1터미널은 아시아나 항공과 저비용항공사(LCC)·기타 외국 국적 항공사 등이, 제2터미널은 대한항공·델타항공·에어프랑스항공·KLM 네덜란드항공이 운항한다.

새 터미널 개장으로 인천공항은 연간 7천200만 명의 여객과 500만t의 화물을 처리할 수 있게 돼 '아시아 대표 허브 공항'의 꿈에 한 걸음 더 다가가게 됐다.

아울러 인천공항은 4단계 확장사업을 추진하며 또 다른 도약의 발판을 준비하고 있다.

4단계 사업은 제2터미널 확장과 제4활주로 신설, 진입도로·계류장 확충이 핵심이다. 2023년까지 4단계 사업이 완료되면 인천공항의 여객처리 능력은 연간 1억 명까지 늘어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