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반건설, 대우건설 인수 포기…대규모 해외손실이 결정적
상태바
호반건설, 대우건설 인수 포기…대규모 해외손실이 결정적
  • 이진욱 기자
  • 승인 2018.02.08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이진욱 기자] 호반건설이 대우건설 인수를 포기했다.

대우건설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호반건설은 8일 더이상 인수를 추진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했으며 이날 오전 산업은행에 인수 절차 중단 의사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호반건설이 대우건설 인수자로 선정된 지 9일 만이다.

호반건설 M&A 관계자는 "내부적으로도 통제가 불가능한 해외사업의 우발 손실 등 최근 발생한 일련의 문제들을 접하며 과연 우리 회사가 대우건설의 현재와 미래의 위험 요소를 감당할 수 있겠는가에 대해 심각한 고민을 진행했고 아쉽지만 인수 작업을 중단하기로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호반건설 인수 담당자들은 전날 오후 늦게 산업은행 담당자들을 만나 대우건설의 해외 부실에 대한 내용을 확인한 뒤 김상열 회장에게 관련 내용을 보고했고, 김 회장이 숙고 끝에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호반의 인수포기 결정에는 전날 대우건설의 연간 실적발표에서 미처 알지 못했던 4분기 대규모 해외 손실이 발생한 점이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대우건설은 올해 초 모로코 사피 복합화력발전소 현장에서 장기 주문 제작한 기자재에 문제가 생긴 것을 발견하고 재제작에 들어가며 작년 4분기 실적에 3천억원의 잠재 손실을 반영했다.

이번 대우건설의 해외 손실액 3천억원은 호반건설 입장에서는 한해 매출액의 3분의 1에 해당할 정도로 큰 편이다.

▲ 사진=대우건설 본사.(연합뉴스 제공)

특히 호반건설은 모로코 손실 뿐 아니라 추후 돌출할 수 있는 해외 잠재 부실에 대한 우려가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건설은 현재 카타르, 오만, 인도, 나이지리아, 베트남,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싱가포르 등지에서 국외 사업을 진행 중이다.

호반건설은 대우건설의 작년 3분기까지의 실적을 기준으로 단독 응찰했으며, 이번 달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뒤 현장 실사를 진행할 예정이었다.

아직 호반건설과 대우건설이 양해각서(MOU)나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하지 않아 매각 결렬에도 양측에 큰 문제는 없는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