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UAE 원전수주 기자회견 전문
상태바
이 대통령, UAE 원전수주 기자회견 전문
  • 코리아포스트
  • 승인 2009.12.29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저는 멀리,
중동 UAE 아부다비에 와 있습니다.


오늘 국민 여러분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오늘 역사상 최대 규모의 원전을 수주하게 되어서 저는 개인적으로도 감격스럽습니다마는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을 합니다. 저는 이곳에 도착하자마자 모하메드 왕세자와 만나고, 오늘 칼리파 대통령을 만나서 최종 담판 회담을 가졌습니다. 그 후에 대한민국 한전 컨소시엄이 이번 원전 수주에 최종 확정자로서 국내외 공표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규모면에서도 역사적으로 최대의 규모이기는 하지만, 보다 더 의미 있는 것은 우리가 이제 원자력 발전 시설을 수출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저희는 지난 30년 동안 우리는 원자력 발전에 참여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제가 원자력 발전 시설의 수출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많은 나라의 입찰에 참여했습니다만 원천기술이 없다든가 또는 해외 수주를 한 경험이 없다는 것으로서 늘 우리는 실패를 거듭해 왔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입찰 과정에도 세계 최대의 원전 국가인 프랑스와 미국, 일본 컨소시엄과 마지막까지 치열한 경쟁을 기울였습니다. 그러나 이제 우리는 미국과 프랑스, 일본, 러시아와 함께 세계 나란히 어깨를 겨룰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지금 세계는 기후변화로 인한 세계 각국의 준비가 한창입니다.
지난 코펜하겐에서도 이야기가 있었습니다만 이런 기후변화에 대비한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원자력 발전소가 주목받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원자력 발전소는 지금 중국이 100기를 건설할 계획을 갖고 있으며, 한 400기가 건설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또 중장기적으로는 1,000기 이상의 원자력 발전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이제 한국은 이러한 크나큰 원자력 발전 시장에 당당히 참여하게 되었고, 가장 경쟁력 있는 국가가 되었습니다. 아마 이것은 한국 경제에도 크나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 저는 확신합니다.

국민 여러분!
저는 금번 UAE 칼리파 대통령과 회담하는 과정에 원자력 산업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교육, 첨단과학, 또는 안보, 여러 면에서 포괄적이고 전략적인 동반자 관계를 갖기로 하였습니다.
세계 5위의 산유국가인 UAE와 우리가 이러한 깊은 우정 관계를 갖게 된 것은 우리가 석유 한 방울 나지 않는 대한민국으로서는 크나큰 우군을 갖게 되었고, 늘 걱정해 오던 에너지 안보에도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UAE와의 관계를 통해서 제2의 중동의 붐을 아마 가져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특히 과거와 달리 플랜트를 위주로 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아마 진출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금년에는 G20 회원국이 되었고, 더욱이 그 정상회의를 주최하는 나라가 되었습니다. 또 이번 마지막 한 해를 보내면서 원전 수출 국가가 되는 기쁜 소식을 전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것은 대한민국에 국운이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대한민국 국민 여러분들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오늘 다시 한 번 어려웠던 한 해를 보내면서,
마지막으로 새해를 맞으면서 기쁜 소식을 국민 여러분에게 전하게 되어서 저는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지금 서울에는 눈이 온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저는 내일 오전 중에 도착하겠습니다.
또한 이번 이 수주를 위해서 지난 30여 년 동안에 원자력 산업에 종사해 준 많은 분들, 그리고 이번 수주에 참여한 한전을 위시한 관계 기업인 여러분들에게도 또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국민 여러분!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