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시장] 최근 베트남 인프라건설 시장 동향 및 이슈
상태바
[외교시장] 최근 베트남 인프라건설 시장 동향 및 이슈
  • 피터조 기자
  • 승인 2018.03.07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피터조 기자] 2017년 베트남 건설시장 규모는 전년에 비해 8.7% 증가한 약 127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베트남 전체 GDP 대비 5.73%의 비중을 차지했다.

코트라 이주현 베트남 호치민무역관에 따르면 2018년 베트남 건설시장은 베트남 경제 성장과 함께 교통, 에너지, 통신, 주거 등 다양한 부문에서 수요가 늘고 외국인직접투자(FDI) 금액의 유입 증가로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세계경제포럼에서 발간하는 ‘글로벌 경쟁력 보고서 2017~2018(The Global Competitiveness Report)’에 따르면, 베트남의 인프라 부문 경쟁력 지수는 137개국 중 79위를 기록했으며, 이는 5년전 95위 보다 16단계 상승한 것이다. 도로, 철도, 항만 등 모든 인프라 부문에서 이전보다 크게 상승했다.

베트남 정부는 농촌지역 개발 계획(Decision No 1600/QD-TTg)을 승인하고, 학교ㆍ병원ㆍ도로ㆍ수처리시설 등 해당 지역 사회ㆍ경제 인프라 건설을 위해 2020년까지 86억 달러에 달하는 정부 재원을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2020 베트남 철도개발전략 및 비전 2050’에 따라 베트남 정부는 철도 현대화 사업을 추진 중이다. 동 계획에 따라 베트남은 2030년까지 160~200km/h의 속력을 낼 수 있는 철로를 깔고, 2050년까지 남-북간 복선(double track line) 고속철도(350km/h 해당 속도)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

‘2020-2030 베트남 항구시스템 개발 마스터플랜’에 따라 베트남 정부는 6개 지역(북부, 중북부, 중부, 중남부, 남동부, 메콩델타지역) 항구 인프라시설을 개발하고 주요 도로 및 지역간 연결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 사진=최근 5년간 베트남 건설시장 규모 증가율.(베트남 호치민무역관 제공)

베트남 정부는 2020년까지 1인당 주거 면적을 25㎡까지 확대하고, 서민용ㆍ저임금 근로자용 주택 등을 포함한 중급 아파트 공급을 늘릴 계획임. 저소득 농촌 가구를 위한 다양한 사회주택 프로그램 실시도 확대할 계획이다.

최근 베트남 정부 주도 주요 건설ㆍ인프라 프로젝트 및 이슈로는 첫째, 호치민시 떤선녓(Tan Son Nhat) 국제공항 확장 프로젝트가 있다.

두번째로 베트남 남부 롱탄 국제공항 건설 프로젝트, 세번째로 호치민시 투티엠(Thu Thiem) 지구 개발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네번째로 최근 BOT 방식으로 지어진 고속도로에서 과도한 톨게이트 요금으로 인해 이와 관련한 논란이 지속 발생 중이다.

베트남 사회간접자본 투자 재원은 크게 정부 예산과 ODA로 나뉨. 그런데 정부 예산 집행은 베트남 정부의 예산 부족, 낮은 집행률, 이로 인한 프로젝트 지연 등의 문제점이 존재한다.

베트남 경제 성장 및 소득 수준 향상으로 베트남 ODA 수원 여건이 악화되고 융자 조건이 바뀌는 중이다.

베트남 기획투자부, 2030년까지 인프라 개발을 위해 2,000억 달러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인프라 재원 마련은 PPP, BOT 등 민간 투자 유치로 충당하고 있다.

베트남 인프라ㆍ건설 시장은 2025년까지 연평균 10.4%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베트남 인프라ㆍ건설 시장은 많은 성장 잠재력을 지니고 있지만, 이와 동시에 불안 요소들도 안고 있다.

▲ 사진=2016~2040년 분야별 베트남 인프라 투자 수요 규모.(베트남 호치민무역관 제공)

대표적으로 베트남 정부의 재정 부족, 이에 따른 프로젝트 지연, 그리고 투자 이후 운영 및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투자 회수율이 낮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베트남 대형 인프라 프로젝트의 경우, 외국기업이 단독으로 낙찰받기는 다소 어려운 환경임을 유의해야 함. 특히 베트남의 행정 절차 및 제도 투명성이 아직 불투명하고 관련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베트남 기업과의 전략적 협업 방안 모색, 현지 법인 설립 등 현지화 기반 구축 노력이 요구된다.

입찰 및 낙찰 과정에서 의사 결정에 영향력을 미치는 주요 인사와의 유대 관계 형성은 프로젝트 수주에 큰 이점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인맥 관리에 힘써야 한다.

코트라 이주현 베트남 호치민무역관은 "베트남 정부의 인프라 개발 의욕은 높지만 이를 위한 관련 지식 및 기술력은 아직 뒤떨어지는 실정이다"라며, "우리 기업들이 A부터 Z까지 베트남 현지 실정에 맞는 사업을 베트남 정부에 공격적으로 제안하고, 베트남이 안고 있는 과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라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