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경제, 국가전략특구 3곳서 외국인 농업인력 허용
상태바
일본 경제, 국가전략특구 3곳서 외국인 농업인력 허용
  • 김인태 기자
  • 승인 2018.03.07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인태 기자] 일본 정부가 국가전략특구로 지정한 3곳에서 외국인 농업인력을 허용할 것이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7일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니가타(新潟) 시, 교토부(京都府), 아이치(愛知) 현 등 3곳에서 외국인 농업인력을 허용한다.

이는 고령화에 따른 농업인력 부족 현상을 완화, 생산성 향상으로 연결하려는 것으로 결과에 따라 다른 지역으로도 확산할 계획이다.

외국인 농업인력은 지난해 9월 개정 시행된 국가전략특구법에서 허용됐으며, 일하면서 기술을 배우는 기능실습제도와는 달리 실무 경험이 있는 전문인재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구체적인 내용은 9일 열리는 국가전략특구 자문회의에서 정식으로 결정될 예정이다.

올해부터 인재파견회사가 주로 아시아 출신자들과 고용계약을 맺고 농업법인 등에 파견하는 형태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3곳에서 받아들이는 인원은 수십 명 규모로, 농업에 종사할 수 있는 기간은 통산 3년이다.

대상은 18세 이상의 1년 이상 실무경험이 있는 전문 인재로, 농업에 종사하는 데 필요한 일본어 능력을 조건으로 한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지난달 경제재정 자문회의에서 만성적 인력부족에 시달리는 업종에 외국인 취업 확대를 검토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