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감사 공무원연금 개혁 해경폐지 공방
상태바
국정감사 공무원연금 개혁 해경폐지 공방
  • 김상미 기자
  • 승인 2014.10.24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최경환에 표적공세 계속…여야 에볼라 방역대책 촉구
▲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의 기획재정부, 국세청, 관세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여야는 24일 국정감사에서 최근 핵심 이슈로 부상한 공무원연금 개혁과 해양경찰청 폐지 문제를 놓고 불꽃 튀는 공방을 벌였다.

특히 안전행정위의 공무원연금공단 국감에서 공무원연금 개혁 방향을 두고 접점 없는 갑론을박이 이어졌다. 

새누리당은 정부보전기금 급증에 따른 재정 문제를 부각하며 정부의 강도 높은 개혁 방안을 지지한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적절한 공무원 사기 진작책 부재 등을 지적하며 우려의 목소리를 키웠다. 

새누리당 조원진 의원은 "불균형 수급 구조와 급속한 고령화에 따른 연금 수급자 증가로 공무원연금에 대한 국민과 미래세대의 재정부담은 갈수록 가중될 전망이어서 연금제도 개혁을 더는 늦추기 어렵다"고 말했다. 

▲ 최재식 공무원연금공단 이사장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안전행정위원회의 공무원연금관리공단, 도로교통공단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새정치연합 주승용 의원은 "'국민연금 평균수령액에 비해 공무원이 3배 가까이 많이 받는다'는 주장에 근본적 함정이 있다"면서 "2010년 시행된 공무원연금법을 적용, 9급 공무원퇴직연금을 계산해보면 20년 가입기준 72만 원에 불과해 더 내려가면 연금으로서의 기능을 완전히 상실한다"고 주장했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의 해양수산부 국감에서는 세월호 참사 후 제기된 정부의 해경 폐지 문제가 핵심 쟁점으로 다뤄졌다. 

새정치연합 의원들은 해경을 유지할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지만, 새누리당 측은 해경과 소방방재청 폐지를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에 무게를 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