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뉴스] 미, 이란인 해커 9명 기소·제재…기관 1곳도 제재
상태바
[외교뉴스] 미, 이란인 해커 9명 기소·제재…기관 1곳도 제재
  • 김형대 기자
  • 승인 2018.03.2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형대 기자] 미국 대학이나 정부기관 등을 대상으로 대규모 해킹을 한 혐의로 이란인 9명을 기소·제재하고 기관 한 곳을 제재했다고 미 법무부가 23일(현지시간) 밝혔다.

뉴욕 맨해튼 연방대배심에 의해 기소된 이들 해커는 4년에 걸쳐 미국에 있는 144개 대학과 21개국 176개 대학을 해킹해 과학·연구 자료들을 빼낸 뒤 판매까지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커들은 악성 코드가 담긴 이메일을 배포하는 해킹 수법인 스피어피싱을 통해 31TB(테라바이트) 이상의 연구자료 및 지적재산을 빼냈다. 10만 명 이상의 대학교수들을 해킹 대상으로 삼아 이 가운데 약 8천 명을 해킹한 것으로 알려졌다.

▲ 사진=기소된 이란인 해커 9명.(연합뉴스 제공)

이들은 또 미국 노동부나 연방에너지규제위원회(FERC), 유엔, 로펌이나 바이오 업체를 포함한 기업에 대해서도 해킹을 하거나 시도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 해커는 이란 정부와 계약을 맺은 '마브나 인스티튜트'(Mabna Institute)와 연계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미 정부는 배후에는 이란 혁명수비대가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미 재무부는 이들 해커 9명과 '마브나 인스티튜트'를 제재 리스트에 올렸다.

미 정부는 이란에 거주하는 것으로 알려진 9명의 해커에 대한 신병은 확보하지 못했다.

다만 기소 또는 제재 명단에 오르면 여행이 제한되고 재산동결 대상이 될 수 있다. 해킹 사실을 공개해 국제적으로 공개적으로 망신을 주는(name and shame)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