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경찰병원서 질산 누출사고 의료진·환자 대피소동
상태바
서울 경찰병원서 질산 누출사고 의료진·환자 대피소동
  • 김상미 기자
  • 승인 2014.10.29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관 2층 병리과 검사실 시약용 질산 원액 1ℓ가량 누출
▲ 29일 오전 서울 송파구 가락동 경찰병원에서 질산이 유출된 사고가 발생해 의료진이 환자들을 건물 바깥으로 대피시키고 있다.

서울 송파구 경찰병원에서 질산이 누출돼 의료진과 환자 등 1천100여 명이 두 시간여간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병원 측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37분께 가락동 소재 경찰병원 본관 2층 병리과 검사실에서 시약용 질산 원액 1ℓ가량이 누출됐다.

이날 사고는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질산 원액을 폐기하는 과정에서 벌어졌다.

병원 관계자는 "1ℓ들이 병 7개에 들어 있는 질산 7ℓ를 유해폐기물통에 넣고 뚜껑을 닫았는데, 잠시 후 '통'하는 소리에 돌아보니 뚜껑이 열려 있고 주변에 뿌려진 질산에서 옅은 주황색 연기가 나고 있었다"고 밝혔다.

그는 "해당 질산 원액은 2011년 구입했으나 효과가 낮아 2013년부터는 쓰지 않았다"면서 "우리 병원에서 질산 원액을 폐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고 덧붙였다. 

질산은 부식성과 발연성이 있는 강산으로, 질산가스를 호흡기로 다량 흡입하면 건강에 유해할 수 있다. 

병원 측은 즉각 119에 신고하고 외래 및 입원환자 400여 명과 직원 700여 명을 전원 대피시켰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현장을 통제하고 유출된 질산을 모래로 덮는 등 제독작업을 벌였으며, 이번 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는 없었다고 밝혔다.

병원 주차장과 응급실 등으로 대피했던 환자들은 실내 잔류가스가 기준치 이하로 떨어진 낮 12시 20분께 각자 병실로 복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