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한국등 비자면제 국가에서 오는 입국객 보안검색 강화
상태바
미국,한국등 비자면제 국가에서 오는 입국객 보안검색 강화
  • 이삼선 기자
  • 승인 2014.11.04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조치로 전자여행허가 신청 과정 추가정보 제공 해야

미국 정부는 시리아나 이라크 내 이슬람국가(IS) 소속 외국인 대원 등이 본토에 들어오는 것을 막고자 비자 면제 국가에서 오는 입국객들에 대한 보안검색 조치를 대폭 강화했다고 3일(현지시간) 밝혔다.

미국과 90일간의 비자 면제 협정을 체결한 유럽이나 아시아권이 대부분으로, 우리나라도 포함된다. 

제이 존슨 미국 국토안보부(DHS) 장관은 이날 성명을 내고 "비자가 필요하지 않은 나라의 여행객들에 대한 정보를 더 상세하게 파악하려 비자면제프로그램(VWP)의 보안을 강화하는 조처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과 비자 면제 협약을 체결한 국가 출신의 국민은 이날 발효한 이번 조치로 미국에 입국하기 위한 전자여행허가 신청 과정에서 추가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국무부에 따르면 한국, 일본, 대만, 싱가포르 등 아시아와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덴마크, 핀란드 등 유럽 국가를 위주로 38개국이 미국과 상호 비자 면제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다.  

이들 국가에서 비자 없이 미국에 들어오려면 여행객들은 전자여행허가제(ESTA)에 따라 입국 전에 이름, 생년월일, 주소, 신용카드 번호 등을 온라인으로 미국 국경통제 당국에 신고하고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신청 과정에서 여권 정보, 미국 내 연락처, 따로 사용하는 실명이나 가명 등의 추가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부모의 이름이나 직업 정보, 출생 도시 등을 물어볼 수도 있다.

이번 조치는 서방 국가의 여권을 가진 시리아 내 외국인 IS 전투원 등이 제3국 공항이나 다른 우회로를 통해 미국 본토로 숨어들어와 테러를 기도하는 것을 막으려는 것이다.

버락 오바마 행정부는 세계적으로 유럽, 아시아, 북미 등에서 최소 80개국 출신의 외국인 1만5천 명이 시리아 등으로 건너가 이슬람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 세력인 IS 또는 IS와 연계된 반군 조직에서 활동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미국 등 서방국들은 이들 조직원이 다시 자국으로 귀환해 테러 등을 자행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