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환원의 책무와 배움과 나눔의 가치 실현을 위해 노력’
상태바
‘사회환원의 책무와 배움과 나눔의 가치 실현을 위해 노력’
  • 원휘 기자
  • 승인 2018.05.03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원윤희 서울시립대 총장 100주년 기념식에서 다짐

[코리아포스트 원 휘 기자] “우리 서울시립대학교는 교육적 측면의 노력뿐만 아니라 전국 유일의 4년제 공립대학으로서 가지고 있는 사회 환원의 책무와 배움과 나눔의 가치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 2일 전농동에 위치한 서울시립대학교 원윤희 총장은 개교 100주년 기념식에서 이렇게 밝힌 다음, “우리는 오늘 지난 100년을 거울삼아 새 100년의 도약의 계기로 삼을 것입니다”라고 앞으로 100년의 대학발전의 비젼도 제시 하였다.

이날 개교 기념일에는 박원순 서울시장, 유성엽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 김광수 서울시의회 의장 권한대행, 안규백 동대문구(갑) 국회의원, 정규상 성균관대학 총장 등 교육계 관계자, 권오병 서울시립대학교 총동창회장, 재학생, 동문, 교직원, 지역주민 등 1000여명이 참석해 대 성황을 이루었다.

▲ 원윤희 서울시립대 총장이 2일 서울시립대 100주년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뒤 이어 연단에 오른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시와 함께 성장해 온 서울시립대학교의 100년의 역사에 함께하게 되어 영광”이라고 말한 다음 “비판적 사고와 시대정신을 갖춘 4차산업 주도형 인재를 육성할 것을 기대합니다”라고 인사말에서 서울시립대학교에 대한 그의 기대를 밝혔다.

1918년 경성공립농업학교로 시작하여 서울농업대학, 서울산업대학, 그리고 서울시립대학교에 이르기까지 시대와 호흡하며 발전해 온 서울시립대학교가 2018년 개교 100주년을 맞이했다.

▲ 서울시립대 100주년을 맞이하여 축사하는 박원순 시장

서울시립대학교는 유서 깊은 전농동 배봉산 기슭의 자리잡아 98년간 국가와 사회가 요구하는 전문 인재를 배출하여 왔으며, 서울시와 학교가 혼연일체가 되어 내실을 다져온 결과 현재 8개 단과대학 37개 학·부과로 입학정원이 총 1,711명에 이른다. 현재까지 5만여 명의 졸업생이 사회 각계각층에서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1만여 명의 재학생이 교정에서 학문연구와 인격도야에 매진하고 있다.

2012학년도부터 전국 대학 최초로 반값등록금을 시행한 이후, 공교육의 정상화를 도모하고 사회공헌 활동을 확대하는 등 공립대학으로서의 사회적 책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으며,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기 위하여 유수한 외국대학과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하여 현재 41개국 198개 대학과 다양한 학술 및 학생교류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 원윤희 서울시립대학교 총장(왼쪽에서 4번째)이 참석한 100주년 기념식에서 각 대학교 총장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에서 첫번째와 두번째에 백웅기 상명대학교 총장과 강정애 숙명여자대학교 총장 이 각각 보이며, (한 사람 건너), 장호성 단국대학교 총장, (한 사람 건너), 정규상 성균관대학교 총장, 김경성 서울교육대학교 총장이 각각 포즈를 취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이 키우는 서울시립대학교는 개교 100주년이라는 역사적인 순간을 맞이하여 지금까지 시대인이 추구해왔던 ‘진리, 창조, 봉사’의 교훈을 다시 한 번 되새기며 시대정신을 갖춘 인재 육성과, 미래를 선도하는 혁신적 연구뿐만 아니라 공립대학으로서 가지고 있는 사회 환원의 책무와 배움과 나눔의 가치 실현을 위해 더욱더 노력하며 남북 대학교류와 도시문제 대응에 적극 나서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 원윤희 서울시립대 총장(우측)과 담소를 나누고 있는 본지 김형대 사장

이날 기념식은 '어제와 오늘을 이어 내일로 도약하다'를 부제로 시립대의 지난 100년의 역사를 돌아보고 새로운 100년의 비전을 선보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시립대는 도시과학 특성화 대학으로 자리 잡은 특성을 활용해 도시재생, 환경, 교통, 행정 분야의 남북 협력과제 발굴에 집중할 계획이다.

원윤희 총장 약력:
Ohio 주립대학교 정책대학원 졸업 (정책학 박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졸업 (행정학 석사)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경제학과 졸업
행정자치부, 지방재정위기관리위원회 위원장
국세청, 국세행정개혁위원회 위원장
국회예산정책처, 예산정책자문위원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감사
기획재정부, 재정전략협의회 위원
한국조세연구원 원장 
한국재정학회, 회장 
국민경제자문회의 위원 
조세심판원 비상임심판관 
기획재정부, 부담금운용평가단 단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