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APEC·아세안·G20정상회의 참석위해 출국
상태바
박근혜 대통령, APEC·아세안·G20정상회의 참석위해 출국
  • 이삼선 기자
  • 승인 2014.11.08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中 APEC, 12일 미얀마 아세안+3, 14일 호주 G20

박근혜 대통령은 제22차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와 제17차 아세안+3 정상회의 및 동아시아정상회의(EAS),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9일 오후 전용기편으로 출국한다.

박 대통령은 먼저 세계 최대의 지역협력체인 APEC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9∼12일 중국 베이징을 방문한다. 

박 대통령은 10일 `APEC 기업인자문위원회(ABAC)와의 대화'를 시작으로 APEC 정상회의 일정을 시작한다. 이 자리에서 박 대통령은 한국 정부의 경제혁신 및 규제개혁 등 기업친화적인 경제 정책을 소개한다.

박 대통령은 이어 11일 `아·태 동반자 관계를 통한 미래 구축'을 주제로 열리는 APEC 정상회의에 참석, 아·태기업의 미래질서 구축을 위한 동반자적 협력 강화 논의에 적극 참여하고, APEC내 주도적 중견국으로서 입지를 다질 예정이다.

박 대통령은 APEC 정상회의 참석기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양자회담을 하고 한반도 지역정세와 양국 자유무역협정(FTA) 등을 논의한다. 박 대통령과 시 주석의 정상회담은 이번이 다섯 번째이다.

이어 박 대통령은 12일 미얀마 네피도로 이동해 EAS와 아세안+3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13일 오전 열리는 EAS에서 박 대통령은 에볼라, 이라크-레반트 이슬람국가(ISIL) 등 국제 안보현안 위기 해결을 위해 지역적 대응 강화를 촉구하고, 같은 날 오후에는 한중일 3개국 회의의 조정국 정상 자격으로 아세안+3 정상회의를 현 아세안 의장국인 미얀마와 공동주재한다. 

박 대통령은 마지막 일정으로 14일 호주 브리즈번으로 이동해 G20 정상회의 일정을 소화한 뒤 17일 귀국한다. 

15∼16일 진행되는 G20 무대에서 박 대통령은 3차례 정상회의 세션을 통해 주요국 정상들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포용적 성장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며 우리나라의 경제혁신 3개년 계획과 창조경제 실현방안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박 대통령은 G20 정상회의 기간 중동지역 최대 경제협력 파트너인 사우디아라비아의 살만 왕세제와 양자회담을 하고, 건설인프라 투자진출 확대 방안 등을 논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