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뉴스] 중국 "북미정상회담은 비핵화 추진에 중요한 역할"
상태바
[외교뉴스] 중국 "북미정상회담은 비핵화 추진에 중요한 역할"
  • 제임스김 기자
  • 승인 2018.05.25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제임스김 기자] 중국 외교부가 북미 정상회담은 한반도 비핵화 추진에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면서 북미는 대화와 협상을 통해 상대의 우려를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루캉(陸慷) 외교부 대변인은 25일 정례 브리핑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북미 정상회담 취소 발언과 이에 대한 김계관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의 대화 의지 표명에 대한 평론을 요구받자 이런 입장을 표명했다.

루 대변인은 "북미 양측은 정상회담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우여곡절을 겪어왔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여전히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회담하길 원한다고 말했고 북한 측도 미국과 마주앉아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한반도의 대화 국면과 완화 추세는 얻기 힘든 것으로 정치적 해결 프로세스가 소중한 역사적 기회에 직면해 있다"면서 "북미 양측을 포함한 각국은 비핵화 추진을 위해 적극적인 의지를 보여주고 노력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북미 정상회담은 비핵화를 추진하는데 관건적인(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북미 양측이 최근에 거둔 적극적인 진전을 귀히 여기고 인내심을 유지하면서 같은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측이 같은 방향을 향해 가고 대화와 협상을 통해 상대의 우려를 해결하는 데 주력하고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를 함께 추진하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 사진=루캉 외교부 대변인.(중국 외교부 제공)

루 대변인은 중국이 북미 정상회담 재개에 어떤 역할을 할지에 대해선 "북미 양측은 한반도 문제의 직접 당사국으로 북미 지도자가 직접 회담하는 것은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에 관건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면서 "중국은 자신만의 방식으로 북미 양측을 중재하고 한반도 대화가 재개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북미 정상회담 취소에 중국 책임이 있다는 지적에 대해 "중국은 줄곧 한반도 문제에서 적극적이고 건설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중국은 숨기려는 의도가 없으며 한반도 비핵화 견지, 한반도 평화와 안정 수호, 대화와 협상을 통한 한반도 문제 해결이라는 입장이 확고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24일 북한의 적대감 때문에 북미 정상회담을 취소하기로 했다면서도 김 위원장에게 "마음을 바꾸게 된다면 주저하지 말고 내게 전화하거나 편지해달라"며 여지를 남겼다.

이에 북한은 25일 김계관 제1부상 명의 담화에서 "조선반도와 인류의 평화와 안정을 위하여 모든 것을 다하려는 우리의 목표와 의지에는 변함이 없으며 우리는 항상 대범하고 열린 마음으로 미국 측에 시간과 기회를 줄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루캉 대변인은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에 대해 "모두 TV에서 봤듯이 북한은 이미 실질적인 조치를 해 핵실험장을 폐기했고 중국은 이를 환영한다"면서 "북한의 이번 조치는 비핵화 프로세스의 중요한 한 걸음을 내디딘 것으로 중요하고도 긍정적인 의미가 있어 격려할 만하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이 핵실험장 폐기로 충분히 선의를 보인 것이냐는 질문에는 "트럼프 대통령도 김정은 위원장에게 보낸 서한에서 북한의 선의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고 중국도 이에 대해 충분히 긍정한다"면서 "지금 급선무는 유관국들이 북미 대화가 개최되고 적극적인 진전을 거둘 수 있도록 양호한 분위기와 유리한 조성을 조성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