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中, 복잡해진 셈법…'중국 역할론' 흔들
상태바
[남북정상회담] 中, 복잡해진 셈법…'중국 역할론' 흔들
  • 피터조 기자
  • 승인 2018.05.27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피터조 기자] 최근 한반도 상황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두 차례 북중 정상회담으로 북한의 '든든한 뒷배'라고 자처하던 중국이 최근 미국과 한국의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파격적인 대응 행보에 셈법이 한층 복잡해졌다.

중국은 북한 비핵화 과정에서 중재자 한국을 중심으로 북한과 미국이 협상하는 구도에 끼어들어 4자 체제를 구축한다는 방침 아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최근 두차례나 중국으로 불러들이는 등 북한을 끌어안는 데 주력해왔다.

이런 와중에 북미 간 비핵화 방식 등을 놓고 치열한 신경전이 벌어지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 정상회담 취소 서한에 이어 갑작스러운 제2차 남북 정상회담 개최, 그리고 트럼프 대통령의 회담 재개 가능성 언급 등으로 '중국 역할론'이 흔들리는 형국이다.

27일 베이징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 지도부는 한반도 정세가 다시 요동치자 긴급회의를 통해 대책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 소식통은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북미 회담 취소 서한을 보낸 것에 대해 중국은 사전 통지를 받지 못했고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판문점 회동도 사전에 충분히 통지를 받지 못했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두 차례 북중 정상회담으로 미국과 대등한 한반도 협상 주도권을 가졌다고 생각했던 중국으로서는 매우 당혹스러운 상황일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의 최근 강경노선 배후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을 겨냥하는 상황에서도 중국은 북한 조선 노동당 참관단을 초청해 11일에 걸쳐 개혁개방 발전 현장을 보여주며 대규모 경협까지 제시하는 등 독자 행보를 보여왔다.

지난 26일에는 '김정은 일가의 집사'로 불리는 김창선 북한 국무위원회 부장이 베이징(北京)에 머물다가 서우두(首都) 공항을 통해 평양으로 귀국하는 모습이 목격되는 등 북중간 밀착 행보를 가속해왔다.

김 부장의 베이징 방문이 북미 정상회담을 대비한 실무 회의를 위한 것으로 보이지만 김정은 위원장의 3차 방중을 준비하기 위한 것이라는 설도 있을 정도로 중국은 최근 무리하다 싶을 정도로 북한과 밀착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 사진=최근 한반도 상황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두 차례 북중 정상회담으로 북한의 '든든한 뒷배'라고 자처하던 중국이 최근 미국과 한국의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파격적인 대응 행보에 셈법이 한층 복잡해졌다.(연합뉴스 제공)

이런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 취소 서한을 김 위원장에 보내면서 사실상 북한과 함께 중국도 정조준했고, 한반도 비핵화의 중재자 역할이 흔들렸던 한국도 26일 오후 판문점 북측 지역에서 기습적으로 제2차 정상회담을 감행하면서 중국을 당혹스럽게 만들었다.

이는 사실상 지난달 남북 정상회담에 이은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종전 선언으로 가는 과정에서 한국과 북한, 미국이 주축이 되고 중국은 배제될 가능성이 커졌다는 의미로도 볼 수 있다.

중국의 고민은 향후 예전처럼 북한을 다시 강하게 끌어당기기 쉽지 않다는 점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2일 백악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시작하기에 앞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두 번째 만난 다음에 태도가 좀 변했다고 생각한다"며 "그것에 대해 기분이 좋다고 말할 수 없다"고 강한 불쾌감을 피력했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비핵화 과정에서 중국에 끼어들지 말라고 경고한 징후가 이미 여러 차례 포착된 상황에서 북미 정상회담 취소 서한까지 보내며 승부수를 던졌고 남북이 긴급 정상회동까지 한 상황에서 또다시 중국이 '뒷배'를 자처하며 북한에 접근해 자신의 영향력을 확대하기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한 소식통은 "트럼프 대통령이 사실상 중국에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더는 끼어들지 말라고 최후통첩을 날린 상황"이라면서 "이에 따라 당분간 중국은 조용히 북미 정상회담이 진행되는 걸 보면서 향후 이 판에서 영향력을 늘릴 방법을 고심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