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뉴스] 日언론 "시진핑 제안에 김정은이 트럼프에 한미훈련중단 요구"
상태바
[외교뉴스] 日언론 "시진핑 제안에 김정은이 트럼프에 한미훈련중단 요구"
  • 피터조 기자
  • 승인 2018.06.17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피터조 기자]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이 지난달 7~8일 다롄(大連)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났을 때 "미국측에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을 요구하라"고 제안했다고 아사히신문이 17일 전했다.

신문은 중국 외교소식통을 인용한 베이징발 기사에서 "지난 12일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한미연합훈련 중단 요구에 이해를 표시했다"며 "중국의 생각이 반영된 모양새"라고 지적했다.

이런 보도는 6·12 북미정상회담에서 자신이 먼저 김 위원장에게 한미연합훈련 중단을 제안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과 배치되는 것이다.

신문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다롄에서 시 주석과 만났을 때 북한이 억류중이던 목사 등 3명의 미국인에 대해 "석방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 사진=시진핑·김정은, 다롄 해변 산책.(연합뉴스 제공)

이에 대해 시 주석은 "행동대 행동의 원칙에 기반하면, 먼저 움직이는 것이 유리하다"며 찬성의 뜻을 표하고 그 대가의 하나로 한미연합군사훈련 중지를 미국측에 요구하라고 제안했다.

김 위원장은 평양으로 돌아간 다음 날 미국인들을 석방했으며, 북미정상회담을 앞둔 상황에서 핵실험장을 폭파하는 등 비핵화에 임하는 모습을 보였다.

중국의 북한 소식통은 "우리는 가장 우선하는 것이 체제보장"이라며 "한미연합훈련 중지 요구는 (북중정상회담 전에는) 염두에 두지 않았었다"고 말했다.

한편 아사히는 지난달 다롄에서 열린 북중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이 북미회담이 열리는 싱가포르로 이동하기 위해 "중국기를 사용하게 해달라"고 요청했고, 시 주석이 중국이 비용을 부담하겠다며 제안을 수락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