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뉴스] 中, 김정은 방중 확인…"전략적 소통 강화 기대"
상태바
[외교뉴스] 中, 김정은 방중 확인…"전략적 소통 강화 기대"
  • 제임스김 기자
  • 승인 2018.06.19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제임스김 기자] 중국 정부가 19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중을 공식 확인하면서 북중 관계 심화와 전략적 소통 강화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했다.

북중 외교 관례상 북한 최고 지도자가 방중 후 귀국하기 전에 중국 정부가 방문 사실을 공개한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연합뉴스 기자가 김정은 위원장의 이번 방중에 대한 기대와 평가를 요청하자 이런 입장을 표명했다.

겅 대변인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자 국무위원장인 김정은이 19일부터 20일까지 중국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번 방문이 북중 관계를 한층 심화하고 중요한 문제에 대해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며 지역 평화와 안정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관영 신화통신과 중국중앙(CC)TV는 김정은의 방중 사실을 속보로 전했다.

이처럼 이례적으로 중국 매체들이 신속 보도한 것은 최고지도자의 동선을 철저히 비밀에 부쳐왔던 북한이 대외관계 관례에서 '국제 스탠더드'에 맞추겠다는 신호를 보낸 것으로도 해석될 수 있다.

▲ 사진=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연합뉴스 제공)

겅솽 대변인은 김 위원장의 이번 방중이 국빈 방문인지와 귀국 전에 공개하는 것에 대해 "중국 발표 내용을 자세히 읽어보면 김 위원장이 중국을 방문한다고 써있다"라면서 "중국은 중요한 방문에 대해 제때 소식을 발표할 것이며 다만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중국이 김 위원장의 방중을 요청했느냐와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이 끝난 뒤 얼마 안 돼 방중한 목적을 묻는 질문에는 "예의 주시하고 있으며 제때 소식을 발표하겠다"며 구체적인 답변을 꺼렸다.

아울러 겅 대변인은 8월로 예정됐던 한미연합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을 유예하기로 한 것에 대해선 "한미 군사훈련 중단은 적극적이고 건설적인 조치로 우리는 이를 환영한다"면서 "북미 양측이 계속해서 같은 방향을 향해가고 한반도 비핵화의 정치적 해결 프로세스를 위해 한층 더 노력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