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노조, 현대차-광주시 일자리 협약시 사측 고소·고발
상태바
현대차노조, 현대차-광주시 일자리 협약시 사측 고소·고발
  • 김진우 기자
  • 승인 2018.06.19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위탁공장 회사에 손해끼치는 업무상 배임죄 주장
▲ 사진=현대차노조는 19일 "사측이 광주시와 위탁공장 협약서에 서명시 고소·고발하겠다"고 발표했다.(연합뉴스 제공)

[코리아포스트 김진우 기자] 현대차 사측과 광주광역시가 합작해 완성차 공장 설립한다는 합의를 했고 19일에 협약 조인식을 시행했다.

하지만 현대차 노조는 "현대차가 '광주형 일자리'에 협약시 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차 노조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사측이 내년부터 울산공장에서 양산 예정인 신차나 다른 차량 물량 일부를 제3자인 광주시 위탁공장에 투자해 회사에 손해를 끼치는 것은 업무상 배임죄이며 신의성실 원칙을 위반하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또한 "위탁생산 차종이 판매 부진, 수익성 악화로 적자를 보게 돼 장기간 휴업 사태나 구조조정 상황 등이 발생하면 1대 주주인 광주시는 해결 불능 상태에 직면할 수 있고, 모든 책임이 2대 주주인 현대차로 전가될 가능성이 거의 100%다"고 지적했다.

노조 관계자는 "단체협약상 신차종개발 생산을 외주줄 때도 노사공동 심의가 필요하다"며 "노조의 반대에도 사측이 광주형 위탁공장에 투자하는 것은 올해 임금협상에 사측이 노조에 선전포고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사측이 협약서에 사인하면 즉각 고소·고발하겠다"고 밝혔다.

광주형 일자리는 노사민정 대타협을 통해 임금을 기존 업계 평균의 절반으로 줄이는 대신 일자리를 늘리자는 정책으로 광주광역시가 제안한 것이다.

광주시는 신규 자동차 생산공장 신설 사업을 이 형태로 추진했고, 현대차가 참여 의향서를 제출해 현재 협약을 앞둔 상태다.

현대차는 2대 주주로 참여해 지분 참여자 초기 투자금 2천800억원의 19% 수준인 530억원가량을 투자할 것으로 알려졌다. 배기량 1,000cc 미만 경차급 SUV를 생산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