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결정문 채택…"日, 군함도 전체역사 알려야"
상태바
유네스코 결정문 채택…"日, 군함도 전체역사 알려야"
  • 김영목 기자
  • 승인 2018.06.28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영목 기자]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는 27일(현지시간) 3년 전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군함도'(하시마<端島>) 등 일본 산업시설에서 이뤄진 한국인 등의 강제노역을 포함한 '전체 역사'를 알릴 것을 일본에 재차 촉구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세계유산위는 이날 바레인 마나마에서 열린 회의에서 일본 근대산업 시설 세계유산 등재 후속 조치 이행 건을 검토하면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결정문을 컨센서스(표결 없이 동의)로 채택했다.

결정문은 일본 근대산업시설 23곳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될 당시, 각 시설의 '전체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해석 전략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2015년 결정문을 상기하고 그것을 충실히 이행할 것을 요구했다.

더불어 결정문은 2015년 등재 결정 당시 일본 정부 대표의 발언을 상기했다. 2015년 세계유산위 회의에서 일본 정부 대표는 "(일본 정부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일본 산업시설 중) 몇몇 시설에서 제2차 세계대전 중인 1940년대 많은 한국인과 다른 나라 사람들이 자신들의 의사에 반해 끌려와 가혹한 환경에서 일하기를 강요받았다(forced to work)는 것을 이해하게 하는 조치들을 취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이번에 채택된 결정문은 전체 역사 해석에 있어 국제 모범 사례를 고려할 것을 강력히 독려(strongly encourage)하는 한편 당사국간 지속적인 대화를 독려했다.

이번 결정문은 2015년 세계유산 등재 당시의 결정문 내용과 일본 정부가 약속한 사항들을 제대로 이행하는지를 세계유산위 차원에서 점검한 데 따른 결론이다.

일본 정부는 강제노역 희생자들을 기리기 위한 정보센터 설치 등과 같은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작년 11월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에 제출한 851쪽 분량의 '유산 관련 보전상황 보고서'(경과 보고서)에서 조선인 등이 강제 노역을 한 산업 유산 관련 종합 정보센터를 해당 유산이 위치한 나가사키(長崎)현이 아닌 도쿄에 그것도 싱크탱크 형태로 설치하겠다고 밝혀 논란을 야기했다.

또 일본 정부는 보고서에 '강제'(forced)라는 단어를 쓰지 않고, "2차대전 때 국가총동원법에 따라 전쟁 전(前)과 전쟁 중, 전쟁 후에 일본의 산업을 지원(support)한 많은 수의 한반도 출신자가 있었다"는 표현을 쓴 것도 문제로 지적된 바 있다. 회의에 앞서 우리 정부는 이 같은 일본 정부의 조치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세계유산위 위원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에 알려왔다.

▲ 사진=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는 27일(현지시간) 3년 전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군함도'(하시마<端島>) 등 일본 산업시설에서 이뤄진 한국인 등의 강제노역을 포함한 '전체 역사'를 알릴 것을 일본에 재차 촉구했다.(연합뉴스 제공)

결국 세계유산위가 결정문에서 '전체 역사해석의 국제 모범 사례 고려'를 독려한 것은 세계유산과 관련한 부정적인 역사에 대해서도 좀 더 충실하게 알릴 것을 외교적인 표현으로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이번 결정문 본문에는 '강제노역'(forced to work)이라는 표현이 명시되지 않았다.

다만 결정문 앞에 참고자료 성격으로 적시된 '세계유산센터,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와 국제문화재보존복구연구센터(ICCROM)의 분석 및 결론'이라는 제하의 글에는 2015년 일본 정부 대표가 세계유산위 회의에서 한국인 등의 강제노역 사실을 인정하며 한 발언이 적시됐다고 외교부 당국자는 전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회의장에서 결정문 채택 직후 세이카 하야 라세드 알 칼리파 세계유산위 의장은 21개 위원국을 대표해 결정문이 컨센서스로 채택된 것을 축하하고 한일 양국이 이 건에 대한 양자 협의를 지속해 나갈 것을 독려했다.

또 일본 측에 2015년 결정문과 이날 채택된 결정문을 충실히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우리 측 대표로 참석한 이병현 주 유네스코 대사는 "이번 결정문에 명시된 바와 같이 2015년 결정문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 한일 양자 협의를 지속해 나가는 한편, 일본이 일본 근대산업 시설 세계유산의 전체 역사의 해석 전략을 마련하는 데 있어 국제 모범 관행을 고려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야마다 다키오 주 유네스코 일본 대사는 2015년 일본 대표 발언문에 포함된 약속을 이행해 나가는 한편, 이번 결정문에 포함된 모든 권고사항을 이행해 나가는데 대한 의지를 재확인한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이번 결정문은 일본 근대산업 시설 세계유산 등재 관련 2015년 결정문을 상기하고, 일본이 이를 충실히 이행할 것을 요구하는 한편, 당사국간 대화를 독려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이어 외교부는 "앞으로도 정부는 일본 측이 2015년 결정문을 충실히 이행해 나가도록 적극 협의해 나가는 한편, 세계유산위원국 및 관련 기구 등 국제사회와도 긴밀한 협조를 유지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