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한·싱가포르 관계격상 협의...정부·국민 교류 확대"
상태바
문대통령 "한·싱가포르 관계격상 협의...정부·국민 교류 확대"
  • 김형대 기자
  • 승인 2018.07.12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센룽 총리와 정상회담 후 공동언론발표..."4차 산업혁명시대 함께 준비"
▲ 사진=한-싱가포르 정상회담 (연합뉴스 제공)

[코리아포스트 김형대 기자] 싱가포르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싱가포르 대통령궁에서 리센룽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공동언론발표를 했다.

이 발표를 통해 문 대통령은 "리 총리님과 나는 양국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한 단계 더 발전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들을 협의했다"며 "한국과 싱가포르 양국 관계 발전의 든든한 토대인 정부와 국민 간 교류를 확대하고 정상차원을 포함해 고위급 인사 교류부터 늘려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인재 양성을 위한 교류도 확대할 것"이라며 "양국 미래를 이끌어갈 청년들과 우수한 첨단 과학기술 분야 인재 교류를 넓히고, 아세안 공무원 역량 강화를 위한 한·싱가포르 공동연수 프로그램도 더 발전시키기로 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국민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가도록 양국 경제 협력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며 "현재 약 200억불 수준의 교역 규모를 대폭 늘리고 이중과세방지협정 개정을 조속히 마무리해 투자를 더욱 활성화하기로 했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4차 산업혁명시대를 함께 준비해 나가기로 했다"며 양국의 우수한 기술력·자본력을 잘 접목·활용한다면 첨단제조·인공지능·빅데이터·핀테크·바이오·의료 등 첨단 분야에서 놀라운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해외 스마트시티 분야에 공동 진출하기로 했다"며 "양국은 스마트시티 건설 협력을 통해 아세안 역내 도시 간 연계성을 높이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싱가포르 기업은 스마트시티 프로젝트의 개발·관리 등 소프트웨어 분야에 강점이 있고, 우리 기업은 IT 기술력 같은 하드웨어 분야에 강점이 있다"며 "두 나라의 강점이 결합하면 아세안 지역을 포함한 세계 스마트시티 분야를 함께 주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중소기업과 스타트업간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며 "양국 기업이 공동사업을 발굴하고 제3국에 공동 진출할 수 있게 정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역내 평화와 번영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며 "꼭 한 달 전 오늘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이 싱가포르에서 개최됐고, 한반도 평화의 새 시대를 여는 데 리 총리님과 싱가포르 국민이 큰 힘을 보태주셨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역내 평화·안정을 위해 공조를 강화하기로 했다"며 "우리 협력 범위는 해양안보·사이버안보·환경 등 비전통적 안보 분야까지 확대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리 총리님과 신남방정책을 포함해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협의했다"며 "한·아세안 협력이 이전과 전혀 다른 차원으로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사진=한-싱가포르 정상 공동언론발표 (연합뉴스 제공)

언론발표에 앞서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양국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 방안과 한·아세안 협력 방안, 한반도 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문 대통령은 신(新)남방정책의 중요한 파트너인 싱가포르와의 우호·협력 관계를 호혜적·포괄적·미래지향적으로 한 차원 격상시키고, 올해 아세안 의장국인 싱가포르와 한·아세안 관계 증진을 위한 기반을 다지고 싶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이에 리 총리는 신남방정책 기조 하에 향후 양국관계가 더욱 발전되기를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양국 정상은 교육에 강점을 가진 양국이 아세안 국민의 역량 강화를 위해 협력함으로써 한·아세안 간 사람 중심의 미래공동체를 함께 구현해 가기로 했다.

특히 문 대통령과 리 총리는 그간 양국이 추진해온 상생번영의 경제협력을 평가하면서 앞으로 싱가포르의 교통·인프라·에너지 사업에 대한 한국 기업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싱가포르는 중동을 제외한 한국의 제1위 해외 건설시장이자 아세안 내 우리나라의 제2위 교역국이다.

회담이 끝난 뒤 두 정상은 양국 간의 4차 산업혁명 기술협력·환경협력·중소기업 혁신 및 스타트업 협력 등 3건의 양해각서(MOU) 서명식에 임석했다.

청와대는 "이날 회담은 싱가포르의 국정 운영을 총괄하는 리 총리와 양 국민 간 우호·협력 증진, 상생번영의 경제협력, 한반도 문제 등 역내 평화·안보 증진 등 양국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다는 의의가 있다"며 "올해 아세안 의장국 싱가포르와 한·아세안 협력 증진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함으로써 신남방정책의 이행을 가속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