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중앙은행, 英 핀테크기업에 "브렉시트 비상계획 내라" 압박
상태바
프랑스 중앙은행, 英 핀테크기업에 "브렉시트 비상계획 내라" 압박
  • 피터조 기자
  • 승인 2018.07.17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리를 금융 중심지로 육성하려는 프랑스 의도"
▲ 사진=파리 금융 중심지 모습 (Financial Times 제공)

[코리아포스트 피터조 기자] 프랑스 중앙은행인 프랑스은행(Banque de France)이 최근 현지에서 영업 중인 영국 핀테크업체들에게 '브렉시트 비상계획(Brexit Contingency plans)'을 제출하도록 해 논란이 되고 있다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16일 보도했다.

FT에 따르면 결제서비스 제공업체, 디지털 금융업체 등 500여개의 영국 핀테크 기업은 지난주 프랑스은행이 발신한 이메일을 받았다.

이메일은 영국과 EU가 합의에 도달하지 못하면 브렉시트 이후 영국 기업들은 고객들에게 지급 결제나 전자화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가권을 잃게 되는 만큼 이와 관련해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지를 조사했다.

구체적으로 브렉시트 이후에도 프랑스에서 계속 영업을 할 것인지, 그렇다면 유럽 지역 어디에 자회사를 세울 것인지, 언제쯤 인가를 받을 것인지 등에 관해 기업 답변을 요청했다.

현재 금융서비스와 관련해 EU는 한 국가에서 승인을 받으면 다른 EU 회원국을 상대로 자유롭게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는 '금융 패스포트' 방식을 취하고 있다.

영국이 EU를 떠나면 제3국이 되는 만큼 EU 회원국 내에 별도 자회사 등을 세워 필요한 금융 인허가를 받아야 한다.

현재 5천500여개의 영국 금융서비스 회사가 이 같은 금융 패스포트 방식에 따라 유럽에서 영업 중이며, 이중 상당수가 결제서비스 제공업체다.

브렉시트와 관련해 EU 회원국의 국가 규제기관이 기업에 이런 요청을 한 것은 처음이다.

FT는 이번 이메일 발송이 브렉시트 이후 런던에 대항해 파리를 금융 기술 부문의 중심지로 육성하려는 프랑스 정부의 활동 중 일환으로 여겨진다고 분석했다.

프랑스은행은 이메일에 대한 언급을 거부했지만, 프랑스 정부의 한 관계자는 이번 이메일이 '하드 브렉시트(hard brexit)'에 대비한 신중한 계획의 일환일 뿐, 금융 중심지로 부상하려는 정부의 노력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해명했다.

앞서 올해 초 스위스 다보스포럼에서 브뤼노 르메르 프랑스 경제장관은 프랑스의 강력한 친기업 성향의 개혁 조치들을 들며 런던이 누려온 유럽의 금융중심의 지위를 브렉시트 이후 파리가 맡겠다고 공언했다.

그는 "브렉시트 이후 새로운 리더가 부상할 것"이라며 "프랑스가 몇 년 뒤면 유럽에서 가장 강력한 금융허브가 될 것이라는 가능성을 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