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롬비아 '최연소' 두케 대통령 취임..."평화협정 시정하겠다"
상태바
콜롬비아 '최연소' 두케 대통령 취임..."평화협정 시정하겠다"
  • 박병욱 기자
  • 승인 2018.08.08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취임 연설하는 이반 두케 콜롬비아 신임 대통령
[코리아포스트 박병욱 기자] 보수 우파 성향의 이반 두케(42)가 7일(현지시간) 콜롬비아 사상 최연소 대통령으로 취임했다.
 
그는 취임 일성으로 반군과의 평화협정을 수정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두케는 이날 수도 보고타에 있는 볼리바르 광장에서 우천 속에 열린 취임식에서 60대 대통령 취임선서를 했다. 취임식에는 아르헨티나, 칠레, 볼리비아, 멕시코 등 10개국 정상과 17개국 경축 사절단 등 3천여 명이 참석했다.
 
두케는 취임 연설에서 옛 최대반군 콜롬비아무장혁명군(FARC)과 체결한 평화협정에 대한 시정조치를 하고 최후 주요 반군 민족해방군(ELN)과의 평화협상에도 강경하게 임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그는 "우리는 내전 피해자들이 진실과 비례적 정의를 확인하고 배상을 받을 수 있도록 평화협정을 시정하는 조치를 실행할 것"이라면서 "과거의 아픔이 재현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미국 유학 경험이 있는 친시장주의자인 두케는 강경우파 성향의 알바로 우리베 전 대통령(2002∼2010년 재임)이 낙점한 정치적 후계자로 여겨진다.
 
우리베 전 대통령은 정부가 반세기 넘게 계속된 내전을 끝내려고 2016년 옛 FARC와 체결한 평화협정에 대한 국민투표 당시 반대운동을 펼쳤다.
 
정치·행정 경험이 적은 두케는 우리베 전 대통령의 후계자답게 정부가 옛 FARC와 체결한 평화협정은 물론 ELN과의 평화협상에 대해 비판적이다. 이 때문에 내전 악몽이 되살아날 것으로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그는 대선 운동을 하면서 협정을 파기하지는 않겠지만 협정이 내전 기간에 마약밀매, 살인과 납치 등 중범죄를 저지른 반군 지도자들에게 너무 관대한 만큼 수정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두케는 옛 FARC가 정치세력으로 거듭나자 최후의 주요 반군으로 남은 ELN과의 평화협상에 대해서도 ELN이 먼저 모든 공격 행위를 멈추고 무장 해제를 실행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왔다.
 
후안 마누엘 산토스 전 콜롬비아 대통령은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한 ELN과의 평화협상을 마무리 짓지 못한 채 두케 대통령에게 바통을 넘긴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