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결제시장 1조달러 전망...페이스북·구글 경쟁
상태바
인도 결제시장 1조달러 전망...페이스북·구글 경쟁
  • 한승호 기자
  • 승인 2018.08.29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인도 노점상 모습

[코리아포스트 한승호 기자] 인도 디지털 결제시장이 5년 내 1조달러(약 1천11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내로라하는 글로벌 IT기업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페이스북의 왓츠앱, 구글 등 글로벌 대기업들이 디지털 결제 사업으로 인도 소비자들을 사로잡으려 경쟁 중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왓츠앱은 올해 2월 현지인 100만명을 상대로 결제서비스 베타테스트를 시작했다. 인도인 2억5천만명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메시징 앱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사용자 데이터 저장 등의 규정문제로 아직 전체 서비스를 시행하지 못하고 있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가 인도 사업전략의 중심에 있다고 강조한 결제앱 테즈(Tez)는 최근 다운로드 5천만건을 기록했다. 그러나 메시지 앱에서 왓츠앱에 뒤진다.

이들은 이미 선두를 달리고 있는 인도 현지 결제 앱과 경쟁해야 한다.

중국 알리바바 그룹의 지원을 받는 페이티엠(Paytm)은 다운로드 횟수 1억5천만건을 기록한 인도 최대 결제앱으로, 워런 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도 이 업체 지분 확보를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현지 온라인몰 플립카트의 결제앱 폰페(PhonePe)는 이제까지 1억3천300만번 다운로드됐다.

인도에서는 2016년 나렌드라 모디 정부가 기존 화폐 사용을 중단하도록 하는 화폐개혁을 시행한 것을 계기로 디지털 결제가 반짝 활성화했다가 신권 발행과 함께 잦아들었다.

그러나 간편한 서비스에 할인·캐시백 등 프로모션을 내세운 결제 앱들은 지난 1년여간 젊은 도시 거주자들을 끌어모았다.

크레디트스위스에 따르면 인도 디지털 결제시장은 2023년 1조달러(1천110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