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 제2차관, 2018 한일축제한마당 in Seoul 참석
상태바
조현 제2차관, 2018 한일축제한마당 in Seoul 참석
  • 박병욱 기자
  • 승인 2018.09.11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박병욱 기자] 올해로 14회째를 맞는 ‘한일축제한마당 in Seoul’ 행사가 조현 외교부 제2차관, 박삼구 한국측 실행위원장 등 한일 양국 관계기관 및 관련기관 주요 내빈 등이 참석한 가운데 9.9(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됐다.

조현 제2차관은 개막식 축사를 통해 동 행사를 축하하고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 발전을 위한 꾸준하고 지속적인 교류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강조했다.

조 차관은 금년은 한일관계에 있어 아주 발전적인 행보로 평가받고 있는'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이 발표된지 20주년이 되는 해라고 하면서, 2005년 첫 행사 개최 이래 한 해도 거르지 않고 매년 개최되고 있는 ‘한일축제한마당’은 동 공동선언의 정신을 계승하는 모범사례라고 평가했다.

▲ 사진=축사하는 조현 외교부 2차관.(외교부 제공)

아울러, 조 차관은 최근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한반도 정세는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고 있으며,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이라는 목표를 향해 부단한 노력이 전개되고 있다고 하고, 이러한 여정에 한일 양국이 한반도 뿐 아니라 동북아 평화체제를 만들어 나가는데 기여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조 차관은 개막식에 앞서 박삼구 한국측 실행위원장, 사사키 미키오 일본측 실행위원장, 호리이 이와오 외무대신정무관,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일본대사 등 주요 내빈들과 환담을 통해 앞으로도 한일간 문화․ 인적 교류를 통한 우호협력 관계 증진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조 차관은 이번 행사에 일본측 정부 고위인사로 참석한 호리이 이와오 외무대신정무관과는 별도 면담을 갖고, △공동선언 20주년 계기 양국관계 한 단계 도약을 위한 상호 노력을 비롯한 한일 양국간 주요 현안 및 △최근 한반도 정세 등 상호 관심사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외교부는 한일축제한마당의 후원기관으로서 동 행사를 통해 한일 양국 국민들이 서로의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고 우정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 노력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