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경제] 독일 공유자전거 시장…환경오염·교통체증 해결책으로 급부상
상태바
[외교경제] 독일 공유자전거 시장…환경오염·교통체증 해결책으로 급부상
  • 피터조 기자
  • 승인 2018.09.2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피터조 기자] 독일 대도시 내 대기오염 심각성 환기되고 있다.

코트라 이진희 독일 프랑크푸르트무역관에 따르면 자전거가 대기오염 및 교통체증 증가에 대한 해결책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회사의 자전거 임대 세제혜택, 물류 자전거 구매지원금 등의 지원제도 시행하고 있다.

독일 IT업체 SAP, 코메르츠 은행(Commerzbank), 독일 철도 도이치반(Deutsche Bahn) 등 독일 내 기업들이 환경보호정책에 발맞춰 자전거 임대 서비스를 도입했다.

독일의 회사 자전거 임대 분야 선두주자인 잡라드(Jobrad)사 대변인 티나 바쓰(Tina Barth)는 자전거 임대업회사가 최근 몇 년간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친환경적이며 공간효율성이 높은 자전거의 장점에 물류운반 기능을 더해 개인적인 용도를 넘어 상업적인 용도로 쓰이게 됐다.

자전거 도난율이 높은 독일에서 자전거 셰어링은 더 이상 도난 걱정 없는 대체 이동수단으로 급부상, 필요할 때마다 앱을 통해 주변에 있는 셰어링 자전거를 찾아 쉽게 이용이 가능하다.

함부르크, 쾰른, 슈투트가르트, 드레스덴 등 크고 작은 도시에서 자전거 셰어링 플랫폼 도입을 통해 도시 이동수단으로 자전거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 사진=쓰임이 다양한 물류 자전거.(코트라 제공)

자동차 이용을 줄이고 친환경 교통수단의 이용자를 늘리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 세금 혜택을 주는 등 장려활동을 펼치고 있고, 임대 서비스 이용하는 직장인들은 세금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비싼 전기 자전거 구매가격과 비교해 20~40% 절약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자전거, 전기 자전거, 물류 자전거 등 이용이 원활하기 위해서는 인프라가 잘 구축돼야 한다. 자전거가 활성화된는 유럽은 다른 국가들에 비해 자전거 도로, 정책 등이 잘 마련돼 있는 편이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인 셰어링, Cargo 물류 자전거 등을 위한 인프라는 아직 부족한 편이다.

자전거 셰어링, 물류 자전거 등 트렌드는 지속될 것이며 대중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독특한 디자인과 실용성 겸비한 제품이 유럽 시장진출에 용이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