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리 총선 2019년으로 재차 연기
상태바
말리 총선 2019년으로 재차 연기
  • 김수아 외신기자
  • 승인 2018.10.17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수아 외신기자] 말리 헌법재판소가 총선 일정을 2019년으로 다시 미뤘다고 17일 밝혔다. 이로써 말리 의원들의 임기가 내년 국회 첫 회기가 끝날 때까지로 6개월 늘어났다. 

말리 헌법재판소에 따르면 총선 일정은 이미 입후보자 등록 지연 으로 인해 올해 11월로 이미 한차례 연기된 바 있었다. 

이번 결정은 국회의 요구로 이뤄졌다. 국회 측은 총선이 연기되면서 말리의 정치적 긴장이 완화되고, 투아레그(Tuareg)** 반군들과도 다시 평화를 논의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말리는 2012년부터 북부지역을 중심으로 투아레그 분리주의 운동 및 이슬람 무장세력의 활동으로 폭력에 시달려 왔다. 

2013년 프랑스군이 이끄는 군사작전으로 반군을 대부분 몰아내고 2015년 평화 협정도 체결됐지만 아직까지 많은 지역이 정부의 통제 밖에 놓여있는 상태다.

한편 말리 대선은 원래 10월 28일 치러질 예정이었으나 9월 중 판사들의 파업으로 인해 후보 등록 마감시한 전에 입후보자들이 등록을 마칠 수 없게 되면서 11월 25일로 미뤄졌다. 당시 말리 판사들은 적은 급여와 열악한 근무조건을 이유로 파업을 시작했다.

현재 사헬 지역의 유목민족으로 니제르, 말리, 부르키나파소, 알제리, 튀니지에 걸쳐 생활하고 있다. 중앙정부로부터의 정치·경제적 소외 및, 광산지대가 확장으로 유목지역이 줄어드는 데 대한 문제를 제기해 왔다. 

2012년 3월에는 당초 말리 북부에서 벌어진 투아레그 봉기를 진압하기 위해 소집된 말리 군부가 쿠데타를 일으켰다. 작전에 투입된 군부가 정부의 지원 부족으로 수세에 몰리자 공격 대상을 정부로 돌린 것이다. 당시 투레(Amadou Toumani Touré) 말리 대통령은 축출되었고, 정국은 극심한 혼란을 겪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