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유업 정지아 소장, ‘생애 첫 천일’ 발표
상태바
매일유업 정지아 소장, ‘생애 첫 천일’ 발표
  • 박수진 기자
  • 승인 2018.10.20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박수진 기자] 매일유업 매일아시아모유연구소의 정지아 소장이 지난 19일 강원도 평창에서 열린 ‘2018 한국영양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생애 첫 천일의 의미 및 한국의 현황’이라는 주제로 학술 발표를 했다.

‘생애 첫 천일’이란 임신(270일)부터 출생 후 만2세가 되는 시기(730일)까지약 천일에 이르는 기간을 의미한다. 이 기간은 특히 엄마와 아기의 영양 섭취가 중요하며, 이 때 형성된 기초 건강이 아기의 성장과 학습 능력, 성인기의 건강까지 영향을 준다는 개념이다.

이 기간은 엄마의 영양, 모유수유, 이유식, 영∙유아기 영양에서 모든 영양소가 골고루 섭취되어야 하며, 단백질, DHA등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강조된다. 특히 아기의 두뇌 형성이 급격히 이루어지는데 DHA는두뇌를 구성하는 지방 중 15~20%를 차지하고 있으며 불포화지방산 비율로 보면 최대 97%로, 신경전달의 역할을 하는 뇌세포막의 중요한 구성 성분이기 때문에 충분한 섭취가 매우 중요하다.

WHO 와 유니세프는 DHA와 루테인, 면역 성분 등 아기의 성장과 면역에 필수적인 영양을 제공하는 모유 수유를 만2세까지 권장하고 있다. 한국의완전모유수유율은 평균 26.8%, 모유수유기간은 평균 9.6개월이며, 모유와 조제분유를 혼합하는 시기는 평균 생후 9주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만 1-2세 중 영양소 별 섭취기준 미만 섭취자가 지방 31.7%, 칼슘 56.4%, 비타민A 42.6% 및 비타민C 42.2%로 나타났다.

▲ 사진=매일아시아모유연구소의 정지아 소장이 '2018 한국영양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생애 첫 천일의 의미 및 한국의 현황'이라는 주제로 학술 발표를 했다.(매일유업 제공)

우리나라는 국가 보건복지 정책의 일환으로 임산부, 출산수유부, 영유아 중 빈혈과 저체중 등 영양위험요인 보유자에게 영양교육과 필수 영양소를 식품 형태로 지원하는 ‘영양플러스’ 사업을 전국에서 실시하고 있으나 ‘생애 첫 천일’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확대가 더 필요한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여러 이유로 완전모유수유가 어렵거나 아기에게 적절한 영양 공급이 어려울 때 시판 조제분유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매일유업의 유아식 전문브랜드 ‘앱솔루트’는 매일아시아모유연구소에서 모유 1만7천여건과 아기똥 17만여건을 연구한 결과에 기반을 두고 ‘앱솔루트 영양시스템’을 적용한 다양한 분유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연구소는 두뇌, 시력, 성장, 방어능력, 소화흡수 5가지 핵심 항목을 연구하고 아기의 성장에 필요한 영양성분을 과학적으로 설계한다. 특히 DHA와 ARA(아라키돈산), 3대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함량과 비율을 모유에 가깝게 설계한다. 모유에 들어있는 DHA 평균 함량은 100ml  기준 14.5mg으로, 앱솔루트는 DHA 15mg을 제품에 반영했다. 앱솔루트 ‘명작’과 ‘유기농 궁’은 망막 구성 성분인 루테인과 칼슘 흡수 및 지방 대사를 돕는 소화흡수 성분인 우유 유래 OPO(베타팔미틴산)를 첨가했다.

매일아시아모유연구소의 정지아 소장은 “임신기간부터 출생 후 2세까지 천일 간 급격하게 일어나는 변화와 적절한 영양 섭취가 평생 건강과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이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라며 “최근에는 모유와조제분유를 혼합수유하는 경우가 일반적이고, 영양 관리가 쉽지 않은 워킹맘이 많은 만큼 임신부터 특히 출생 이후 천일까지 엄마와 아기에게 부족한 영양 성분과 영양소의 함량을 상세하고 살펴보고 식품과 조제분유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매일유업의 임신육아 포털사이트인 매일아이는 생애 첫 천일의 중요성을 소비자들에게 더욱 알리기 위해 ‘1,000일의 성장’ 온라인 캠페인을 실시한다. 시기별로 나타나는 임산부와 아기의 신체 변화 및 필요한 영양성분, 추천식단과 제품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아기영양진단 및 모유분석, 아기똥 상담 등 매일아시아모유연구소의 상담 서비스와 임신을 준비하는 예비부모와 아기 탄생을 축하하는 다양한 이벤트도 참여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