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시장] 타겟층을 잡아라, 홍콩 공기청정기 시장
상태바
[외교시장] 타겟층을 잡아라, 홍콩 공기청정기 시장
  • 제임스김 기자
  • 승인 2018.12.0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제임스김 기자] 홍콩대학교 보건대학이 관리하는 Hedley Environmental Index에 따르면, 2017년 홍콩 한 해 동안 공기가 깨끗한 날은 150일에 불과하다.

코트라 RebeccaJiIn Hui 홍콩 홍콩무역관에 따르면 홍콩 China Light Power와 HK Electric Holdings는 매일 발전소에서 7만 5천 톤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고, 홍콩은 킬로미터당 자동차 수가 275대로 차량 밀도가 세계에서 가장 높아 자동차의 매연 또한 홍콩 공기 오염의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고 전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7년 연간 에어컨 구매 대수는 약 106만 대인데 반해 공기청정기 구매 대수는 7만 7천 대에 그쳤다. 높은 가격대와 공기청정기 성능에 대한 의심으로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가정이 아직까지 많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홍콩 공기청정기 시장의 전망은 밝다고 보여진다.

홍콩 소비자들이 공기청정기 구매 시 고려사항은 총 4가지다.

첫번째로 필터는 공기청정기가 먼지, 박테리아, 꽃가루 등 인간에게 해가 되는 물질을 걸러 주는 역할을 함. 필터 성능에 따라 여러 가지 종류로 나뉘지만 크게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다.

카본 필터(Carbon filter)는 불쾌한 냄새와 가스 등을 제거하고, 헤파 필터(HEPA Filter)는 미세먼지를 포함한 초미세먼지(PM2.5) 등을 제거한다.

두번째로  CADR(Clean Air Delivery Rate)가 있다. 공기청정기의 공기 청정 성능을 수치화하여 나타낸다.

▲ 사진=홍콩소비자위원회 추천제품 (5점 만점 기준).(코트라 제공)

세번째로 적용 면적이 있다. 대부분의 공기청정기 회사들은 가동 범위를 설정하여 제조하기 때문에 주거환경에 맞는 공기청정기 구매를 가능케 한다.

마지막으로 공기청정기 구매 시 소음의 정도 또한 중요한 구매 결정요인이 되기도한다.

기본적인 공기 청정 성능이 뛰어나야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는다.

홍콩 가전제품 매장 브로드웨이(Broadway), 포트리스(Fortress), 쑤닝(SUNING)의 인기 공기청정기 제품들은 기본적으로 3~4개의 필터가 장착된다. 먼지, 냄새를 잡는 필터의 성능은 소비자들이 공기청정기를 구매할 때 기본적인 요소로 보인다.

공기청정기 필터는 교체 유무 여부, 사용 기간, 가격이 기기마다 다르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 고려하는 구매 요소 중 하나로 보인다.

작은 공기청정기의 판매량이 늘 것으로 보인다. 홍콩의 열악한 주거 환경과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적용 범위가 작은 공기청정기 판매량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홍콩의 아파트 면적은 지난 10년간 18% 감소해 2017년 아파트 평균 크기가 약 17평에 불과하다.

기업들은 타켓층을 정확히 두고 홍보할 필요가 있다. 필립스(Philips)- AC5660/30 제품 팜플렛에는 아이들, 강아지, 소파 등이 있어 아이들과 강아지를 키우는 소비자들에게 이 공기청정기가 맞춤형 제품이라는 것을 홍보 하고 있다.

가격이 높다고 공기청정 성능이 더 좋은 것만은 아니다. 다이슨(Dyson)사의 공기청정기 Pure Cool Link TP03모델의 가격은 5,480 홍콩달러이지만 1,099홍콩달러 샤오미(Xiaomi) 미에어 2S 보다 공기청정 성능(CADR)이 낮게 평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