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경제] 라이트하이저 "미중무역협상 90일은 단호한 시한…이후 새 관세"
상태바
[외교경제] 라이트하이저 "미중무역협상 90일은 단호한 시한…이후 새 관세"
  • 피터조 기자
  • 승인 2018.12.10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피터조 기자] 미국과 중국이 '무역전쟁'을 중단하고 90일 협상에 나선 가운데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내년 3월 1일이 "단호한 최종시한(hard deadline)"이며 이후에는 인상된 관세가 새로 부과될 것이라고 말했다.

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AFP통신 등에 따르면 미 협상단을 이끄는 라이트하이저 대표는 이날 CBS '페이스 더 네이션' 인터뷰에서 "내 생각으로는 단호한 최종시한"이라며 "내가 대통령과 이야기할 때 그는 3월 1일을 넘기는 것을 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라이트하이저 대표는 "90일이 지나면 관세가 인상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의 이런 발언은 협상이 연장될 수도 있다는 기대를 억누르는 것처럼 보인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1일 아르헨티나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를 계기로 만나 업무만찬을 하고 양국이 90일간 무역협상에 나서기로 했다.

▲ 사진=라이트하이저 美무역대표부 대표.(연합뉴스 제공)

시한은 내년 3월 1일까지다. 트럼프 대통령은 4일 트위터에서 "중국과의 협상은 이미 시작됐다. 연장되지 않는다면 시진핑 국가주석과 저녁 식사를 함께한 날로부터 90일 후에 끝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법정 기한이 있는 협상은 아닌 점에서 일각에선 연장 가능성도 거론됐다.

협상파로 꼽히는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7일 CNBC 인터뷰에서 "90일 안에 많은 성공을 거둘 것으로 생각한다"며 "만약 좋은 움직임이 있고 좋은 조치가 있다면 대통령은 90일을 연장할 용의가 있음을 내비쳤다"고 전하기도 했다.

그러나 강경파인 라이트하이저는 연장 논의에 선을 긋고 기한 내 타결을 강조했다. 로이터는 이날 발언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과 보좌진 사이에 혼란이 있는 것처럼 보인 후 단호한 시한이 있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