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연말 흥행 보증 수표 캐릭터 마케팅으로 적극 공세
상태바
유통가, 연말 흥행 보증 수표 캐릭터 마케팅으로 적극 공세
  • 김성현 기자
  • 승인 2018.12.13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성현 기자] 바야흐로 캐릭터 전성 시대다. 최근 몇 년간 국내 캐릭터 사업이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면서 유통, 식음료, 패션, 화장품, 게임, IT 등 분야와 산업을 막론하고 캐릭터 시장에 적극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실제로 올해 한국콘텐츠진흥원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체 캐릭터 산업의 연간 매출액은 지난해 11조 5000억원을 기록했으며 이는 전체 콘텐츠 산업 매출액의 10.5%를 차지했다. 기업들은 고유 브랜드의 개성과 색깔을 살려 새로운 캐릭터 상품이나 피규어 등을 만들어 오프라인과 온라인 등 다양한 채널에서 선보이는가 하면, 기존에 이미 인기있는 캐릭터들을 활용해 콜라보레이션 상품으로 시장을 개척하는 등 캐릭터 마케팅의 영역 역시 진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캐릭터 시장의 규모는 내년에도 더욱 커질 전망이다.

다양한 산업군 중 소비자와 가장 근접해 있는 유통업계에서의 캐릭터 마케팅은 단순 캐릭터 협업 신제품이나 프로모션을 넘어 점점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다. 특히, 특별 기념일, 연말연시 등 시의성에 맞춘 한정판 캐릭터 상품은 대중에게 이미 인지도가 높은 캐릭터와 단기간에만 정해진 수량만 판매한다는 희소성의 결합으로 소비자들의 소장 욕구를 더욱 자극한다. 더불어, 이러한 한정품들은 출시 전부터 SNS를 통해 빠르게 입소문을 타고 퍼져 쉽게 구할 수 없어 웃돈을 주고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더 비싼 값에 판매되는 경우도 빈번하게 발생하곤 한다. 이처럼 캐릭터 마케팅은 업계를 총망라하는 성공 보증 수표의 대표적인 예로 거듭나고 있다.

◆ 깜찍한 캐릭터 상품 연이어 선보이는 식음료업계

다가오는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를 맞아 가장 적극적인 캐릭터 마케팅을 펼치는 곳은 바로 식음료 업계다. 농심켈로그는 크리스마스를 상징하는 캐릭터인 루돌프를 형상화 한 시리얼 보울이 담긴 특별 크리스마스 시리얼 선물 세트를 준비했다. 동글동글 귀여운 모양의 시리얼 보울에는 앙증맞은 순록 귀가 달려있어 인증샷 욕구를 불러 일으킨다. 게다가, 초록색 트리 모양의 깜찍한 스푼까지 세트를 이루는 구성으로 소비자들의 소장 욕구를 한껏 자극해 올 겨울 잇템으로 거듭나고 있다. 농심켈로그가 소비자들의 뜨거운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기획된 이번 선물 세트는 크리스마스 전까지만 한정으로 판매되며, 리얼 그래놀라 2팩도 시리얼 보울 세트에 함께 포함되어 있다.

파리바게뜨는 어린이들이 열광하는 핑크퐁 귀마개, 카카오프렌즈 이모티콘 등을 통해 전 연령대에서 꾸준히 인기를 얻는 캐릭터를 이용한 상품을 대거 출시했다. '상어가족' 노래로 유명한 글로벌 인기 캐릭터 핑크퐁과 협업한 귀마개는 총 4종이 있으며, 크리스마스 케이크 구매 시 6500원에 귀마개 구매가 가능하다.

캐릭터의 원조격인 디즈니 캐릭터들과 손을 잡고 관련 상품을 선보인 곳도 있다. 뚜레쥬르는 초코와 레드벨벳 두 가지 맛의 케이크를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헬로우 미키 미니’와 곰돌이 푸가 좋아하는 꿀이 흐르는 모습을 케이크로 형상화 한 초코볼과 초코크림을 샌드한 꿀단지 모양 케이크 ‘꿀단지 푸’를 출시했다. 두 제품은 미키마우스와 곰돌이 푸 캐릭터 모습이 담긴 특별 전용 케이크 박스에 제공되며, 해당 제품 구매 고객들은 디즈니 캐릭터가 입혀진 손난로를 구매할 수도 있다.

▲ 사진=농심켈로그는 크리스마스를 상징하는 캐릭터인 루돌프를 형상화 한 시리얼 보울이 담긴 특별 크리스마스 시리얼 선물 세트를 준비했다.(농심 제공)

◆ 홀리데이 분위기에 한정판 캐릭터 접목해 여심 사로잡는 뷰티업계

매년 색다른 홀리데이 한정판을 선보이며 여심을 사로잡는 화장품계 역시 올해는 캐릭터들을 활발하게 활용하고 있다. 더페이스샵은 캐릭터 브랜드 카카오프렌즈와 함께 크리스마스 감성을 담은 ‘더페이스샵X리틀프렌즈 홀리데이 에디션’을 한정 출시했다. 이번 홀리데이 에디션에는 루돌프로 변신한 리틀라이언 캐릭터를 담은 바디케어, 쿠션케이스, 립케어 제품 등을 포함해 리틀프렌즈 캐릭터가 그려진 클렌징폼, 향수, 캐릭터 마스크 등 총 10종을 선보인다.

하다라보는 장수 캐릭터 스누피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브랜드 시그니처 아이템인 '고쿠쥰 로션'에 캐릭터 스누피를 제품 패키지에 입힌 '고쿠쥰 로션 스누피 콜라보' 리미티드 에디션을 출시했다. '스누피'와 '벨' 캐릭터를 각각 담은 '고쿠쥰 로션' 2종을 모으면 서로에게 키스를 보내는 스누피 커플이 완성된다. 패키지에는 스누피의 모습과 함께 'PLEASE KISS ME' 'LOVE ME MORE' 와 같은 로맨틱한 문구가 새겨진 하트에 담아 따뜻한 감성을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 일상 속에서도, 특별한 기념일에도 캐릭터와 함께!

캐릭터 마케팅 열기를 만날 수 있는 장소 역시 점점 확대되고 있다. 일상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편의점이나 연말연시처럼 특별한 날을 기념해 호텔에서도 캐릭터 접목 상품들을 연이어 선보이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2015년부터 미키마우스 피규어를 시작으로 마블 어벤져스, 원피스, 도라에몽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캐릭터의 미니 피규어를 지속적으로 판매해왔다. 이번 연말 시즌에 선보인 제품은 북유럽 감성이 물씬 풍기는 무민 캐릭터이다. 현재 세븐일레븐에서만 단독으로 만나볼 수 있는 무민 더블월 글라스 6종, 글라스 데코용 무민 행거 피규어 등 총 10종은 전국 4500여개 점포에서 한정 판매 중이다.

롯데호텔월드는 카카오프렌즈와 함께 업계 최초로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룸’을 선보인다. 디럭스 트윈 룸에서 만나볼 수 있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룸은 카드키부터 욕실, 창문 등 객실의 소소한 부분까지 캐릭터로 꾸며져 어린 자녀를 둔 가족 단위 고객에게 기억에 남는 크리스마스를 선사하거나 카카오프렌즈에 열광하는 키덜트족을 위한 특별한 파티 장소로 안성맞춤이다.

이 밖에도 서울신라호텔은 겨울 휴가를 기념해 호캉스를 계획하는 가족 고객들을 겨냥해 핀란드 캐릭터를 활용한 ‘메리 윈터 위드 무민’ 패키지를 준비했다. 해당 패키지에는 동화 속 하얀 눈 덮인 무민 마을과 귀여운 무민 캐릭터로 꾸민 ‘무민 키즈 라운지’ 이용 혜택이 제공된다.

농심켈로그 최미로 마케팅 상무는 “캐릭터 마케팅은 아기자기한 캐릭터에 열광하는 소비자들에게 특별함과 소장 가치까지 더한 제품을 선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통업계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며, “연말을 맞아 올 한해 따뜻한 사랑을 보여주신 소비자들에게 감사 마음을 전하고자 기획한 농심켈로그 크리스마스 선물세트를 비롯해, 유통업계의 다양한 캐릭터 상품들로 풍성한 연말연시를 보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