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시장] 인도네시아 천연가스 시장, 이제는 주목할 때
상태바
[외교시장] 인도네시아 천연가스 시장, 이제는 주목할 때
  • 제임스김 기자
  • 승인 2018.12.2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제임스김 기자] 인도네시아의 팜오일은 세계 1위, 고무는 세계 2위, 카카오는 세계 3위, 커피는 세계 4위 생산국으로 천연 자원이 풍부한 나라이며, 아울러 에너지원으로 활용되는 광물자원 또한 풍부해 광물 자원의 생산 및 수출이 활발하다.

코트라 허유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무역관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세계 27위의 원유 매장량 보유국이나 매장량이 빠른 속도로 고갈되고 있으며, 석유 탐사, 생산 등의 분야에 투자가 부족해 석유 수입이 증가하고, 석유는 시추에 많은 비용이 들어간다는 점에서 인도네시아 정부는 가스를 또 다른 에너지 자원으로 주목하고 있다고 전했다.

인도네시아의 천연 가스 매장량은 세계적으로 알려진 편이나 석유와 마찬가지로 부존량이 최근 10년 가까이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천연가스 매장량이 감소하는 이유는, 2015년 이래 국제 유가 하락으로 새로운 대체자원 확보에 대한 당위성이 떨어져 천연가스에 대한 새로운 탐사가 활발히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한 가격 및 내수시장과 관련한 인도네시아의 정책이 불분명한 점도 기업들이 가스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같은 기간동안 천연가스 생산 목표치와 생산량은 매년 소폭 감소하고 있는 상황인데, 이의 원인은 해저 파이프 라인의 누수, 가스 누설 등의 기술적인 문제 때문으로 보인다.

인도네시아는 5개의 주요 섬과 18,000여 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군도 국가로, 전력 분배의 지역 불균등 현상이 나타나는 반면, 전력소비량은 매년 증가하여 2017년 기준 1,012kWh 기록했다.

한편, ASEAN 최대 경제국인 인도네시아의 전력 소비량 수준은 ASEAN 국가에서도 낮은 수준이며, 특히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태국보다 낮음에 따라 인도네시아 정부는 10개년 종합 전력 공급 계획(RUPTL(Rencana Umum Penyediaan Tenaga Listrik))을 매년 발표해 전력 수급 시스템을 개선하고 원활한 전력 보급에 주력해오고 있다.

▲ 사진=활용도가 높은 천연가스의 주요 용도.(코트라 제공)

전력 계획의 주요 내용은 기존의 석탄, 석유를 활용한 에너지 생성 비중을 점차적으로 줄여나가면서 신재생 에너지 등 대체 에너지 자원의 비중을 늘려가는 혼합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이에 천연가스 매장량이 다른 세계 지역에 비해 풍부한 인도네시아에서의 천연가스의 사용량은 최근 15년동안 증가한 바와 같이 향후 10년 점차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전력공급 뿐 아니라 비료 공장, 차량용, 철도용, 선박용 연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천연가스에 인도네시아 정부는 이전보다 더 많은 관심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천연가스는 인도네시아에서 수출을 할 수 있는 주요 자원 중 하나이며, 가스 보급의 활성화를 통해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정유 수요를 감소시키는데에 주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이는 인도네시아의 수출 증대 수입 감소의 정책적 방향과도 일맥상통한다.

한편, 석유의 공급과잉에 따른 유가하락이나 투자가들에게 우호적이지 않은 탐사 분야의 투자 환경 등의 상황이 천연가스 리프팅 실적에 영향을 주고 있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도네시아 조코위 대통령이 석유 자원이 빠른속도로 고갈되고 있어 석유에 주력할 시대는 지났다고 언급한 바와 관련, 인도네시아의 천연가스 산업은 점차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천연가스를 저장하고 운반하는 시설에 관한 사업에 대한 우리 업체의 문의가 2018년 들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며, 이와 관련해 품목 수출 뿐 아니라 시설 리스 사업, 파이낸싱 프로젝트의 수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천연가스 탐사 및 리프팅의 경우 인도네시아에서는 이미 주요 업체의 독과점형태로 진행되며 토지사용권 등 법적인 제약이 많아 외국업체가 직접 탐사해서 하기는 어려워 현지 업체의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사업에 참여하는 방식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인도네시아는 현재까지는 석유, 석탄 등 다른 에너지원에 집중하고 있는 실정이며 리트팅, 가스 배관 관련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할만한 능력이 다소 떨어지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무엇보다 진출에 앞서서 면밀한 시장조사가 선행되어야 하며, 인도네시아에서 에너지 및 자원분야는 인적 네트워크가 사업 추진에 영향을 주는 바, 가급적 컨퍼런스 또는 전시에 참가해 인도네시아 국내외의 관련 정부 당국 및 업자와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