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중국에 제네시스 첫 판매법인 설립…대중 전략 바뀌나
상태바
현대차, 중국에 제네시스 첫 판매법인 설립…대중 전략 바뀌나
  • 이미경 기자
  • 승인 2019.01.30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이미경 기자] 현대자동차의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가 중국에 첫 판매법인을 세우며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사전 작업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현대차의 대(對) 중국시장 전략 전환 가능성에 관심이 쏠린다.

30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최근 중국 상하이에 제네시스 차량을 판매할 별도의 전문 판매법인을 설립했다.

현대차는 이르면 연말 제네시스 브랜드의 정식 출시를 목표로 상하이 외에도 중국 내 주요 대도시에 거점 설립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판매법인을 통해 딜러망을 구축하고 마케팅 프로모션 등을 진행해 인지도를 높인 뒤 제네시스 브랜드와 판매할 차량을 정식으로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제네시스 브랜드는 지난 2015년 국내에서 독립 브랜드로 출범한 이후 현재 미국, 캐나다, 러시아, 중동 시장에 진출해 있다.

중국 시장에서는 브랜드 독립 전 국내에서 생산한 일부 차량을 수출해 팔았으나 판매량이 미미했다.

현대차는 일단 국내에서 생산한 제네시스 차량을 수출해 판매하고 시장 반응을 살핀 뒤 중국 내 현지 공장에서 차량을 직접 생산하는 방식을 검토할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결국 중국 현지 생산이 불가피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수출해서 판매할 경우 15%의 관세가 붙어 이미 현지에서 생산하고 있는 메르세데스-벤츠, BMW 등 다른 해외 브랜드들과의 가격 경쟁에서 불리하기 때문이다.

▲ 사진=제네시스 로고.(제네시스 브랜드 제공)

다만 제네시스의 중국 내 생산을 위해서는 국내 노동조합의 동의가 필요하고 채산성을 맞춰야 하는 등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중국에서 제네시스 브랜드가 공식 출범하면 G70, G80, G90 등 모든 라인업이 시장에 선보일 전망이다.

특히 올해 하반기 나오는 GV80과 내년 출시 예정인 GV70 등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모델까지 가세하면 라인업이 더욱 풍부해져 시장에 조기에 안착할 수 있을 거란 기대감이 나온다.

중국 고급차 시장 규모는 2016년 처음으로 연간 200만대를 넘어섰으며, 지속 성장해 2017년에는 전년 대비 18% 이상 증가한 256만여대를 기록했다.

2016∼2017년 중국 전체 승용차 판매량 증가율이 1%대에 그친 것과 비교하면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중국이 전체 글로벌 고급차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 역시 2016년 24%에서 2017년 27%로 확대됐다. 업계에서는 중국 고급차 시장이 향후 수년간 10%대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최근 중국 시장에서 고전하는 현대차는 제네시스 브랜드 출범을 계기로 판매 활로를 모색하는 한편 수익성과 브랜드 이미지를 함께 높여 경쟁력을 키운다는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성장성이 높은 중국 고급차 시장은 현대차가 비록 늦었지만 반드시 진입해야 하는 중요한 곳"라며 "수년간 검토를 거쳐 공식 진출하는 것인 만큼 성공적인 데뷔를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