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림코퍼레이션, 초기공사계획솔루션 DI·plan 개발
상태바
대림코퍼레이션, 초기공사계획솔루션 DI·plan 개발
  • 최인호 기자
  • 승인 2019.04.09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쉬운 조작으로 전문가 없이 공사담당자가 직접 운영 가능

[코리아포스트한글판 최인호 기자] 대림코퍼레이션은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을 기반으로 하는 초기공사계획솔루션인 디플랜(DI·plan)을 개발했다고 4월 9일(화)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솔루션은 BIM기술을 활용하여 공정지연 요소를 사전에 파악할 수 있고, 공사계획 적정성 검토 및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효율적인 공사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특히 손쉬운 조작으로 BIM 전문가 없이 공사담당자가 직접 운영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기존의 CAD를 활용한 2D 평면은 대지의 레벨차, 구조의 단차 등을 한눈에 파악하기 어렵고, 구조물, 가시설물과 장비로 인한 간섭검토가 어려웠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건설업계에서는 3D 입체설계 BIM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다. BIM 설계를 적용하면 설계 단계에서 물량 산출, 시공 일정 계획 수립, 장비, 가시설물 및 장비 간섭 검토 등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다만 BIM 솔루션의 운영이 어렵고 복잡해 별도의 설계 전문가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다. 결국 BIM을 도입하더라도 설계자와 현장의 공사 담당자가 달라 실제 시공 과정에 활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주요 기능이 공사 계획 수립 보다는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는 것에 치중이 되어 있었다. 이와 같은 문제점 해결을 위해 대림코퍼레이션은 최대한 시스템을 시각화하고 자동화하여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공사 계획 수립부터 시공 전 과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대림코퍼레이션이 개발한 디플랜 솔루션은 대지모델부터 시공 전 과정을 최대한 시각화하여 공사계획을 손쉽게 수립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2D에서 작업하면 실시간으로 변환해 3D 화면으로 제공하여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시뮬레이션 기능도 강화해 실제와 동일하게 시공되는 모습을 시간에 흐름에 따라 다양한 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자재, 장비, 공정 및 일정 관리의 효율성도 재고할 수 있다. 공정에 따라 골조, 레미콘, 철근 등 주요 자재 및 장비의 필요 수량을 자동으로 산출한다. 또한 주요 공정인 토공, 골조, 가설 및 양중 계획에 대한 리포트를 자동으로 생성해 업무 효율을 높였다. 각 구간별, 동별, 층별 일정을 자동으로 계산해 제공하며, 작업/휴무일 설정을 통해 보다 정확한 일정 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다양한 공사 계획을 설정해 여러 대안을 쉽게 빠르게 비교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대림코퍼레이션 관계자는 “현재 개발된 솔루션이 대림산업 및 삼호, 코오롱글로벌의 현장에 적용되었고, 일본과 베트남 건설사에서도 적용을 검토 중이다”라고 전하며 “다양한 공사현장 및 공법 등을 고려한 BIM기반 공사계획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기능을 개발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디플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