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이탈 국내외 기업 '한국유치' .....근본적인 제도 혁신 필요
상태바
중국 이탈 국내외 기업 '한국유치' .....근본적인 제도 혁신 필요
  • 피터조 기자
  • 승인 2019.05.04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피터조 기자] 중국 현지 사업조정이 가시화 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을 이탈하는 국내외 기업들을 한국으로 유치해야 하나 우호적이지 않는 국내 기업환경이 걸림돌이 된다는 문제가 제기됐다.

신세계는 이미 지난 2017년 이마트 현지 매장을 철수한 데 이어 삼성전자도 2018년에 선전 통신장비 공장과 텐진 휴대폰 공장 철수를 각각 한 바 있다.

▲ 중국 현지 사업조정이 가시화 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을 이탈하는 국내외 기업들을 한국으로 유치해야 하나 우호적이지 않는 국개 기업환경이 걸림돌이 된다는 문제가 제기됐다.

올해 들어 CJ푸드빌이 철수했으며 텐진 롯대백화점 매각도 추진 중이다.

중국 내 현지 기업 이탈은 자동차 업계도 예외는 아니다.

현대차가 중국 베이징 1공장 가동 중단에 나서 2000명이 감원 대상이 됐다.  기아차는 중국 옌청  1공장 중단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중국 사업의 구조 조정은 비단 우리 기업들뿐만 아니라 미국과 일본 대만 등 글로벌 기업들도 다수 포함됐다.

글로벌 가치사슬에서 외자기업은 과거 중국을 단순 생산거점으로만 생 각했었다면, 지금은 중국내 생산제품의 경쟁력과 주력 소비시장을 고 려하면서 중국내 사업을 철수, 이전, 축소, 확대 하는 것을 고민 중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에 국내 기관은 중국에서 일탈하는 한국기업들과 글로벌 외자 기업들을 한국으로 유치하기 위한 노력이 진행 중이다.

우리기업 뿐만 아니라 중국 이탈 외국기업들이 한국으로 유입된다면 국내 일자리 창 출은 물론 경제구조 개선에 기여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하지만 국내 기업 상황이 여의치 못하다는 안타까운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국경제연구원 지난 2018년 매출 1,000대 제조기업 중 해외사업장을 보 유한 기업(150개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기업의 96% 가 국내 유턴 계획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유턴을 고려하고 있는 기업은 2개사에 불과했으며, 향후 국내 사정이 개선되거나 현지 사정이 악화될 경우 국내 유턴을 고려할 수 있다고 응답한 기업도 4개사에 불과했다.

이들이 국내 복귀가 어려운 이유로는 국내 고임금 부담과 국내 노동시장 경직성으로 드러났다. 국내보다는 해외시장 확대가 시급하다는 것도 전체 응답자의 77.1%로 높았다.

이러한 상황은 국내 외국인 투자기업들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코트라가  외국인 투자기업을 대상으로  한 애로조사에서 외국기업들은 “전문 연구개발 인력 확보”, “공장 설립시 인허가 취득”, “복잡한 행정서류 및 행정처리 절차”, “세무조사 및 빈번 한 세법 개정” 등이 종전 보다 더욱 어려워졌다고 응답했다.

이에 좀 더 근본적이고 혁신적인 국낸기업 환경 개선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구체적인 개선안으로 FTA와 동서문화 교류, 교육 거점 지역으로의 육성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동시에 상품은 물론 인력, 금융, 기술, 문화 산업들이 자유스럽게 오 고가는 동북아 허브 국가로의 인식 개선 및 근본적인 제도 보완도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중국의 사드 보복 등 국내외 경제 악제가 해소되지 않은 악 조건 속에서 중국에서 탈피하고 있는 국내외 기업들의 국내 유치를 위한 노력이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이후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