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 의병의 날’을 맞아 215명의 독립유공자 발굴
상태바
‘제9회 의병의 날’을 맞아 215명의 독립유공자 발굴
  • 강수목
  • 승인 2019.06.03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강수목 기자]‘3·1운동 100주년’과 ‘제9회 의병의 날’을 맞아 인천대학교(총장 조동성)에서 215명의 독립유공자를 발굴하여 국가보훈처 인천보훈지청에 포상신청서를 제출하였다. 대학에서 이렇게 많은 독립유공자를 발굴하여 포상신청을 한 것은 광복 이후 처음이기 때문에 매우 놀라운 일이다.

인천대 조동성 총장은 안중근 의사의 어머니 조마리아 여사가 왕고모(아버지의 고모)인 관계로 독립유공자 발굴에 대하여 크게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차에 최용규 전 국회의원이 인천대학교 법인 이사장으로 취임하자 독립유공자를 발굴하는 일을 본격적으로 하고자 이 박사를 중국학술원(원장 이갑영)으로 초빙하기에 이른 것이다.

인천대학교에서 독립유공자 발굴 실무 책임자는 사단법인 의병정신중앙회 의병연구소장으로 활동한 이태룡 박사로 그동안 1,500여 명의 독립유공자를 발굴하여 포상신청을 한 바 있는 저명한 의병연구가이다.

이번 포상신청 대상자를 살펴보면, 1912년 이전까지 의병투쟁 유공자 187명, 의열투쟁 유공자 28명으로 3명을 제외하고 212명은 모두 재판기록이 있는 분들이다.

그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인물은 1907년 가을부터 겨울까지 전국 의병이 연합하여 서울진공작전을 전개하였던 13도창의대진에서 관서창의대장으로 활동한 바 있는 방인관(方寅寬) 의병장, 진주의병장 정한용(鄭漢鎔) 등은 국사 교과서에도 나온 인물인데, 아직까지 포상되지 않은 분이라는 데서 놀랐고, 을사오적을 처단하려다가 실패하고 옥고를 겪은 분들 중에 절반이나 되는 분들이 아직도 포상이 안 되었다는 사실이 더욱 놀라웠다.
215명의 공적(수형) 내용을 보면, 교수형 9명을 비롯하여 종신 징역 11명, 10년 이상 15년 이하 징역 33명, 5년 이상 7년 이하의 징역 54명 등 국권회복(國權恢復)을 위해 엄청난 희생을 치른 분들이 매우 많다.

국회의원 시절 친일재산환수법 제정을 주도한 바 있고, 우크라이나에서 국적을 갖지 못한 ‘고려인(까레이스키)’의 국적회복을 위해 수년 동안 애쓴 보람이 있어 우크라이나에 ‘고려인 촌’을 만들어 우리 겨레의 삶의 토대를 만드는 데 크게 기여한 바 있었던 최용규 이사장은, “수많은 대학에 수백, 수천 개의 연구 단체 중에 독립유공자를 발굴하는 곳이 없다는 것에 독립유공자와 그 유족에게 볼 낯이 없었다.”고 했고, 조동성 총장은 “독립유공자 발굴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서 만시지탄이나 인천대학에서 본격적으로 나서겠다.” 고 다짐했다.

한편, 지난 5월 28~29일 이틀 동안 인천대 중국학술원에서는 이번에 발굴, 포상신청하게 된 자료를 본교 교수는 물론, 광복회, 순국선열유족회 등의 주요 인사 10여 명을 초청하여 포상신청 대상자들의 판결문 등 자료를 살펴보는 기회를 가졌는데, 이 자리에서 석주 이상룡 선생의 증손자 이항증은 “지난 연초에 독립유공자 400여 명을 발굴하여 포상을 신청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불과 6개월 만에 또 이런 큰 성과를 이룬 것은 놀라운 일”이라 했고, 조경환 의병장 손자 조세현 전 순국선열유족회 부회장과 전해산 의병장 손자 전영복 독립기념관 이사는 “30여 년 의병연구가 축적돼 있는 이 박사를 초빙하고 인천대 연구진을 보강하여 독립유공자를 발굴한다는 것은 국립대학으로서의 진정한 본분이며, 타 대학에서도 본받아야 할 일”이라고 하였고, 엘앤비그룹 이석문 회장, 어울림연구소장 이윤옥 박사 등은 “대학에서 독립유공자를 발굴하여 포상신청을 하는 것은 대단한 일”이라고 입을 모았으며, 서상교 선생의 아들 서보현 독립기념관 이사는 “독립유공자를 발굴하는 일은 국가가 나서야 할 일인데, 그동안 이 박사 혼자서 하시더니, 이제 인천대에서 체계적인 발굴을 하게 되어 독립유공자 후손으로서는 기쁘기 짝이 없고, 대학 당국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하였다. 

이번 독립유공자 발굴과 포상신청을 주도한 이갑영 인천대학교 중국학술원장은 “그동안 축적된 학술적 성과를 기반으로 국가와 인천광역시 발전을 이끌 수 있는 중국 연구에 중점을 두면서도 의병투쟁과 일제강점기 중국에서 조국 광복활동을 했던 독립유공자를 발굴하는 일에도 한층 심혈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