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KPBMA' 제약바이오산업 글로벌화 앞장
상태바
'KOTRA -KPBMA' 제약바이오산업 글로벌화 앞장
  • 강수목 기자
  • 승인 2019.06.21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강수목 기자] KOTRA(사장 권평오)는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와 20일 서울 서초구 KOTRA 사옥에서 미래 대한민국의 먹거리로 주목받고 있는 제약바이오산업의 글로벌화를 위한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 사진=코트라

양 기관은 MOU 체결을 통해 △ 제약바이오산업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 △ 국내 및 국제 정보교류 △ 제약바이오산업 관련 지식?정보 교환 및 활용 △ 교육, 연구, 세미나, 학술회의, 전문가 강의 개최 등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KOTRA는 유망 시장 및 바이어 정보를 파악해 비즈니스 매칭을 지원하고,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경쟁력을 갖춘 기술 및 제품을 발굴해 우리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글로벌 기업의 연구개발(R&D) 센터 유치에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한국의 제악바이오산업이 한 단계 더 나아가기 위해서는 제품개발 단계에서부터 글로벌 기업과의 협업이 필요하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기술력에서 국제경쟁력을 갖추어 나가고 있는 반면, 글로벌 기업의 R&D 센터는 아직 없는 상황이다.

2018년 제약바이오 수출은 47억 달러로 전년대비 14.9% 증가해 전체 수출증가율 5.4%를 크게 상회했다. 이는 바이오의약품의 높은 수출 증가세(18억 달러, 32.7%↑)에 힘입어 거둔 좋은 성과이며, 더불어 최근 기술 수출에서도 좋은 성과*(계약금액 기준, 378.6%↑)를 거두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 제약바이오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서는 제조와 더불어 R&D 기반을 확보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마련되고 있다.

권평오 KOTRA 사장은 ″앞으로 KOTRA의 해외 네트워크와 한국제약바이오협회의 산업 전문성을 융합해, 우리 기업 해외시장 진출 활성화와 글로벌 기업 R&D센터 유치 등 우리 제약바이오산업의 글로벌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