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우리금융 완전 민영화가 갖는 의미는?
상태바
[기자수첩]우리금융 완전 민영화가 갖는 의미는?
  • 정세진 기자
  • 승인 2019.07.03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정세진 기자]정부가 현재 보유 중인 우리금융지주 잔여 지분을 내년부터 팔기 시작해 늦어도 오는 2022년까지 전량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금융위원회는 최근 '공적자금 관리위원회 회의'에서 결정된 우리금융지주 잔여 지분 매각방안을 발표했다.

6월 현재 정부는 예금보험공사를 통해 우리금융 지분 18.32%를 갖고 있는데, 2020년부터 3 년간 2~3 차례에 걸쳐 최대 10% 단위로 지분을 나눠 판다는 것.

매각은 예정가격을 상회하는 입찰자들 중 가격순으로 여러 명에게 낙찰시키는 희망수량 경쟁입찰 방식으로 이뤄진다.

유찰이나 잔여 물량의 경우'블록세일'로 처리할 예정이라고 금융위 관계자는 밝혔다.

최소 입찰물량이나 컨소시엄 허용 여부 등 세부적인 매각 조건은 매회 매각소위에서 심사 후 공자위 의결을 거쳐 확정하기로 했다.

1998년 외환위기 직후부터 지금까지 우리금융에 투입된 공적자금은 총 12 조 8000억원이며, 이 중 87%인 11 조 1 천 404억원이 회수됐다.

정부가 지분 매각을 시도한 것은 이미 10년 전의 일이지만 당시에는 50%가 넘는 예보 지분을 한 곳에 통매각 하려다보니 투자자가 많지 않아 경쟁입찰이 불발되거나 아예 입찰제안서를 내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산업자본을 통한 인수의 경우 금산분리 규정에 묶여 성사되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금융지주 완전 민영화는 IMF 경제위기 이후 공적자금 투입을 통해 이뤄졌던 은행 회생 작업이 완전히 끝났음을 의미한다.

앞으로 금융기업들이 '도덕적 해이'로 비난받았던 과거를 청산하고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