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 물놀이장 등 진화하는 아파트커뮤니티
상태바
야외 물놀이장 등 진화하는 아파트커뮤니티
  • 최인호 기자
  • 승인 2019.07.04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뮤니티 시설이 튀어야 아파트도 눈에 띈다

[코리아포스트한글판 최인호 기자] 요즘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원천동에 위치한 광교더샵 아파트 입주민들의 행복지수는 연일 상한가다.

2018년 9월에 입주해 커뮤니티시설 운영사를 선정하지 못한채 9개여월만의 기다림 끝에 마침내 2019년 6월 20일 삼성전자와 SBS, 반포써밋아파트 운동시설을 운영하고 있는 우리나라 최고의 피트니스전문기업 (주)마이핏이 선정되어 단 10일만에 7월1일 Grand Open을 하는 마이핏 만의 실력을 여실히 보여주었다.

광교더샵 아파트는 686세대(오피스동 제외)로 세대원은 약 2,000여명 이다. 커뮤니티 시설 면적은 약 300여 평으로 헬스장, 골프장, 스크린골프, 독서실, 작은도서관, 다목적체육관, 남녀 사우나, 외부 물놀이 장 등 다양한 시설로 구성 되어 있다.

입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입주자대표들은 한가지 마음이었다."시설이 있으니 빨리 오픈하자" 그러나 고민이 있었다.  가성비와 가심비였다. 입주민들의 만족도를 높이면서 공용부과를 낮춰야 하는 운영 전문가가 필요했다.

마이핏 범효진대표이사는 항상 시스템을 강조한다. 사용자와 관리자가 편리하게 구축되어야만 거기서 가성비는 실현된다. 곧 시스템이 인력효율을 가져와 부가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다.

사람을 줄이는 것이 아닌 보다 생산적인 일에 몰두해야 하는게 핵심이다. 마이핏은 출입통제, 공동부과, 요금결제, 타석배정, 예약 등 입주민 House Key를 통해 One Stop Solution을 구축하였다. 

전산통계프로그램도 개발하여 분석, 통계를 통한 회원 이용형태를 쉽게 모니터링 할 수 있어 새로운 상품개발에 활용한다.

항상 소지하는 키로 커뮤니티의 모든 시스템 이용이 가능하며, 공동/사용자 혼합부과 방식의 복잡한 부분을 아파트 ERP와 커스터마이징 하여 관리비로 일괄 부과되는 편리함을 제공한다. 

이러한 부분을 입주민들이 굉장히 만족해 했다. 커뮤니티는 적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운영해야 하는 공간기획이 가장 중요하다. 

"처음부터 아파트 건설사는 마이핏과 같은 운동시설 전문기업의 컨설팅을 통해 협업하여 구축된다면 death 공간을 최소화 하여 명품 커뮤니티 시설을 만들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아파트 커뮤니티시설 운영 입찰기준이 그러하듯 회사의 이익은 극히 적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이핏이 참여하게 된 이유는 그동안의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입주민들의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 목표이며 그 안에서 새로운 기준을 마련해 나가겠다"는 범효진 대표의 의미심장한 말이 있었다.

자 이제 다시 커뮤니티 시설을 들여다 보자. 헬스장은 대로변과 호수공원 방향으로 트레드밀을 탈수 있고, 각 존이 설정되어 스트레칭, 프리웨이트, 머신, 마사지, GX등 완벽히 구분되어 있었다.

마이핏의 특징은 풍부한 인적자원이다.  삼성전자 사내 피트니스의 근무자는 트레이너와 GX 강사 등 100여명이 넘는다.

광교더샵 아파트 커뮤니티는 그 상징성을 부여하여 선수출신의 15년 경력 이상의 직원을 배치했다. 마이핏 배종수 매니저 또한 호텔신라 VANTT 및 삼성전자 휘트니스 오픈 T/F 출신으로 이쪽 분야에서 드문 전문가라고 회사 관계자가 말했다.

독서실은 남/녀 지정석과 일일석으로 나뉘는데 접수 첫날 10여분만에 마감 되었다고 한다. 작은도서관은 간단히 책을 보는 휴게공간과 소모임 스튜디오가 있다. 

마이핏의 제안으로 현재 카페테리아와 스튜디오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입주민 대상 대관운영 등을 기획 준비중이다.

식음료 유통사업 관련 세계적으로 유명한 유럽소세지 한국총판권도 갖고 있는 마이핏은 저렴한 가격과 글로벌상품을 제공해 이익을 다시 입주민 예산에 편입하는 선순환 구조를 제안하였다.

골프장은 타석과 스크린골프 시스템을 구축하여 차원 높은 레슨을 통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목적체육관은 60평의 넓은 소운동장으로 층고가 8M나 되고 B1F 임에도 썬큰을 설치하여 채광을 좋게 하여 전력 절감에도 도움이 된다.

이곳은 성별, 연령별, 시간대별 니즈를 파악하여 맞춤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만족도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부모와 아이들과의 동시간대 다른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육아 및 워킹맘의 개인적 삶과 아이 신체발달에 균형을 맞출 것으로 어머니는 줌바댄스, 아이는 발레나 인라인스케이트 등이 그것이다.

외부 물놀이는 중앙광장에 60평 정도의 60cm 욕조수와 라운지바, 테이블도 구비되어 있다. 방학기간 동안 한시적 야외에서 다양한 행사 등 기획 중이다.

마이핏 배종수 매니저에게 마지막으로 운영목표와 방향을 물어보았다.  입주민 한분 한분의 라이프 스타일을 연구하고 합리적인 프로그램으로 건강한 삶을 질이 높아지도록 할 것이며, 그동안 경험하지 못한 것을 경험케 해드릴 것입니다. 

그에 따라 다양하고 저렴한 상품을 개발하여 수익을 극대화하여 입주민들의 공동부과금을 낮춰드리는게 목표입니다. 

그렇게 되면 측정할 수 없지만 정성적으로 아파트브랜드 인지도는 상승되어, 궁긍적인 건강한 삶과 경제적 이득에 기여할 수 있고 광교더샵이 아파트 커뮤니티의 랜드마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