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심스러운 해외기업 제안 주의보
상태바
의심스러운 해외기업 제안 주의보
  • 정세진 기자
  • 승인 2019.07.24 14:2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OTRA, 우리 기업들에 주의 당부
▲ KOTRA 로고/사진=KOTRA 홈페이지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정세진 기자] 운송장비 제조 및 무역기업인 E사의 A대표는 최근 아프리카의 한 국가에 현지법인을 설립했다는 한국 교민으로부터 연락을 받았다.

이 교민은 A대표에게 아프리카 국가의 정부에 농기계 납품을 추진 중인데, KOTRA에서도 보증하는 건이니 납품계약을 체결하자고 제의했다.

그러나 이를 수상하게 여긴 A대표가 확인해 보니 KOTRA에서는 기업 간 거래나 특정 사업에 대해 절대 보증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돼 화를 면할 수 있었다.

KOTRA는 지난 23일 "이처럼 KOTRA가 보증해주는 사업이라면서 대규모 계약을 제안하는 상담사례가 접수되고 있어 우리 기업의 주의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현지정부 납품을 위한 거액의 계약체결 제안의 경우 언어장벽이나 정보부족 때문에 국내 기업에게는 아직 생소한 아프리카 소재 국가와 연관된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콩고민주공화국(DR콩고) 정부 납품과 관련된 무역사기 의심 상담은 올해 상반기에만 15건이 접수됐다.

KOTRA 관계자는 "최근 2년 사이에 접수된 무역사기 관련 상담이 무려 45%나 늘었다"고 밝혔다.

만약 한국 교민 등을 사칭하는 이들에게서 의심스러운 거래 제안을 받았다면, 상대기업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KOTRA측은 조언한다.

특히 상대방이 계약체결 등을 이유로 변호사 수수료 등 각종 수수료를 요청한다면 더욱 신중해야 한다는 것.

KOTRA에서는 현지기업에 대한 정보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84개국 129개 해외무역관을 통해 해당 기업의 존재여부 및 대표 연락처를 확인해주는 무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무역투자상담센터에서는 해외진출 관련 각종 애로사항에 대한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KOTRA 관계자는 "해외에서 의심이 가는 거래 제안을 받은 경우 이와 같은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낭패를 보는 일이 없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일본불매운동 산와머니 리드코프 2019-07-24 15:27:00
일본불매운동 산와머니 리드코프 러시앤캐시 신한은행 일본자본이다 한심한 아줌마야 독립운동은 못해도 일본불매운동은 하기바란다 일본 은행 자랑하고 지랄하지 마라 위안부 여자들 당신같은 정신나간 사람들 때문에 일본한테 나라 뺏기고 고통받는것이다 일본 불매운동 검색하고 실천하기바란다 다음 네이버 구글에서 종교 개판검색 필독하자 종교 개판이다 검색 필독하고 정신차려라

-------------------------------------------------------------------------

일본이 삼성과 한국경제를 힘들게한다 삼성같은 대기업도 일본한테 당하는데 중소기업들은 오죽하겠나 세계경쟁을 하려면 삼성과 같은 일류 기업들이 많아야 한다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 삼성같이 수출많이 하는 회사는 애국기업입니다 다른 나라 시다바리 기업은 오더 없으면 망한다 중소기업도 다른나라 대기업한테 게임이 안된다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경쟁할수 있는 대기업이 많아야 부국강병이된다 우물안 개구리처럼 생각하지 말고 정신차리기 바란다 부탁합니다 국민기업 애국기업 삼성 파이팅 대한민국 국민이 응원합니다 세종대왕님 대마도 정벌 이순신장군님 전승으로 일본 물리침 애국합시다 나랏말싸미 영화 국민 모두 봅시다 복사해서 적극 홍보해주십시요 부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