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개발은행 통한 아프리카 프로젝트 진출 기회
상태바
아프리카개발은행 통한 아프리카 프로젝트 진출 기회
  • 최인호 기자
  • 승인 2019.08.03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50억 달러 자본금 운용, 민간분야 90억 달러 투입
▲ 아프리카개발은행 로고/사진=홈페이지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최인호 기자]윤구 KOTRA 나이로비 무역관이 AfDB 나이로비 사무소에서 민간투자 담당관 이효경 씨와 에너지 금융담당 진승수 컨설턴트를 초빙, 아프리카개발은행을 통한 우리 기업의 현지 프로젝트 개발 및 진출 가능성에 대한 강의를 청취하는 자리를 가졌다.

AfDB그룹은 총 54개의 아프리카 국가들 및 그외 26개의 비 아프리카 국가가 회원국으로 참여 중이다.

AfDB의 신용등급은 AAA를 확보하고 있으며, 총자본금이 1050억 달러 규모로 그 중 약 90억 달러가 민간분야 프로젝트에 운용 중이다.

AfDB의 자금 지원 모델은 공공분야와 민간분야로 나뉘는데, 공공분야는 주로 수혜국 정부의 국가보증을 기반으로 양허성 차관, 무상공여 형태로 진행된다.

또한 민간분야는 해당 정부의 국가보증이 필요 없는 민간기업들의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상업차관 형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AfDB그룹의 기금은 ADB자금(약 1000억 달러), ADF자금(70억 달러), Nigeria Fund Trust(2억 달러)로 구성되며 약 1050억 달러 규모이다. 

비아프리카 회원국들이 3년 주기로 자금을 조성해 아프리카의 저소득 국가들을 대상으로 이자율 0.1% 수준으로30~40년 상환조건으로 기금을 운용 중이다.  

정부 보증을 통한 AfDB 기금을 활용할 수 있는 회원국은 17개국으로 1인당 국민순소득(GNI per Captia)과 국가신용등급 등이 주로 고려되고 있다.

AfDB와 ADF 기금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는 국가는 10개국으로 카메룬, 케냐, 세네갈, 잠비아, 베닝, 브루키나파소, 코트디브와, 르완다, 탄자니아, 우간다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