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범죄 예방 토탈 서비스 ‘미투게더’ 캠페인 성료
상태바
성범죄 예방 토탈 서비스 ‘미투게더’ 캠페인 성료
  • 최인호 기자
  • 승인 2019.08.05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주민이 함께 만드는 성범죄 안전망 서비스
▲ 미투게더 서비스 홍보 이미지/사진=브릿지컴퍼니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최인호 기자] 지난 3일 평촌동에 위치한 안양 중앙공원에서 성범죄 예방 토탈 서비스 ‘미투게더(metogether)’를 알리는 캠페인이 성황리에 종료됐다.

이번 캠페인은 미투게더 서비스 론칭을 기념해 미투게더 서비스를 알리고 체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공원을 찾은 가족단위 시민들은 미투게더 서비스 체험에 적극 동참하는 등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미투게더는 주민들과 함께 지역 안전망을 만들고 이를 기반으로 성범죄를 예방하는 토탈 솔루션 프로그램이다. 

▲미투테스트, ▲미투맵, ▲미투콜, ▲미투가이드 총 4가지 솔루션으로 선보이는 이번 프로그램은 범죄 발생 전 상황부터 발생 후까지 전 과정을 통합적으로 관리, 성범죄 예방 및 대처 방법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한다.

미투테스트는 성범죄에 대한 인지 테스트로 평소 성범죄에 대해 예민한지, 둔감한지 인지 수준을 평가해 볼 수 있다.

20개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테스트를 통해 성범죄로 이어질 수 있는 모호한 상황에 대해 미리 알고 대처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미투맵은 범죄로 의심될 만한 상황들을 공유해 지역 안전망을 구축하는 커뮤니티 맵 시스템을 말한다.

익명으로 진행돼 성범죄로 의심되거나 보복이 두려워 신고하지 못한 일 등을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통합된 정보를 토대로 우범 지역 등을 미리 파악할 수 있고 안전시설물 위치를 안내해줘 범죄 예방에 도움을 준다.

미투콜은 골목길 안전을 지켜주고 성범죄를 비롯해 각종 위급 상황 시 바로 신고할 수 있는 범죄예방시설물이다. 

기존의 비상벨과 달리 피해자를 배려하는 신고 시스템을 적용, 신고 내용이 노출되지 않도록 전화기 모형을 띄고 있다. 

비상벨을 누르면 관제센터와 바로 연결이 되어 신속한 신고 접수가 가능하다. 반사 시트를 적용한 디자인으로 늦은 밤에도 바로 알아볼 수 있고 신고 시 경광등 점멸 및 레이저 빔이 작동해 신고자 위치 파악이 용이하다. 

현재 미투게더 서비스는 안양시가 시범 사업 지역으로 선정돼 인덕원역 근처 총 2곳에 설치·운영 중이다.

미투가이드는 사건 발생 후 대처 방안에 대해 설명해 놓은 가이드 북으로 사건 발생 후 일어날 일들에 대해 대비할 수 있도록 만든 책자다. 

경찰 신고부터 기소 여부가 결정되는 과정을 비롯해 경찰 수사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 등 신고 절차에 대해 상세히 담았다.

미투게더 체험 서비스에 참여한 한 시민은 “평소 일상에서 지나치는 일들이 범죄라고 할 수 있는지에 대해 고민이 많았다. 내가 너무 예민한 건 아닌지 상황이 애매모호한 적이 많았는데 인지테스트를 통해 범죄 인지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어 좋았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성범죄 예방 서비스 디자인 연구팀 관계자는 “미투게더(metogether)는 지역 주민이 함께 지역 안전망을 구축하고 예방부터 사고 후 대처까지 성범죄에 대해 종합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도록 고안해 낸 서비스 모델”이라며 “미투게더를 통해 성범죄 피해자를 더욱 움츠리게 만드는 것이 아닌, 보다 당당하게 신고할 수 있는 문화가 정착되고 나 스스로 범죄에 대해 보다 민감하게 인지하고 예방에 적극적인 자세를 취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미투게더(metogether)는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사회문제해결형 R&D의 일환으로 산업부가 추진한 성범죄 예방 과제의 성과물로 선보인 프로그램이다.

이 서비스는 실증지구인 안양시 주민들이 참여한 워크숍을 통해 성범죄 예방 솔루션에 대한 의견을 수렴, 안양시 일부 지역에 적용하여 서비스를 시작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