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제약, 표적 항암 후보물질 FDA 임상 1상 승인
상태바
보령제약, 표적 항암 후보물질 FDA 임상 1상 승인
  • 김형대 대기자
  • 승인 2019.08.28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한글판 김형대 대기자] 보령제약이 표적 항암 후보물질인 ‘BR2002’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임상 1상 시험을 승인받았다고 27일 발표했다. 

BR2002는 보령제약이 글로벌 항암제 시장 진출을 위해 개발하는 프로젝트로, 2016년 한국화학연구원으로부터 기술을 이전 받아 개발 중이다. 암세포의 주요 성장 조절 인자인 'PI3K'와 'DNA-PK'를 동시에 저해하는 비호지킨성 림프종 치료제 인 것.

PI3K는 세포 내 신호 전달 과정을 조절하는 효소로, 세포의 성장 증식·분화 이동 생존 등 여러 기능을 조절한다. PI3K가 악성종양에서 과하게 발현되면 암세포가 증식하거나 전이하는 데 영향을 준다. PI3K는 종양세포의 주변 환경을 암세포 증식에 유리하도록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DNA-PK는 세포의 DNA 손상을 인지하고 수선을 담당하는 효소로, 암세포가 DNA 손상에도 불구하고 생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비호지킨성 림프종은 매년 국내에서 약 4300명, 전 세계적으로는 약 51만 명의 환자가 발생한다. 악성림프종 치료제의 전체 시장 규모는 약 40조원으로, 비호지킨성 림프종 치료제 시장은 2020년 92억달러(약 1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령제약은 혈액암을 시작으로 BR2002의 적응증을 고형암(신체 내 장기에서 암 덩어리가 생기는 일반적인 암)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보령제약 관계자는 “BR2002는 전임상에서 기존 치료제의 단점인 간독성 부작용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과거에 PI3K 저해제보다 치료 효능과 안전성이 높으며 이중 타깃 저해 기전이라는 점에서 경쟁사들과 차별화 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