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대규모 택지 선정'...남양주, 하남, 인천, 과천
상태바
정부 '대규모 택지 선정'...남양주, 하남, 인천, 과천
  • 유승민 기자
  • 승인 2019.10.14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유승민 기자] 정부가 ‘수도권 30만호 공급계획’ 중 작년 12.19일 발표한 남양주ㆍ하남ㆍ인천ㆍ과천 대규모 택지(100만㎡ 이상) 5곳에 대한 주민 공청회, 전략환경영향평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이 완료되어 10.15일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고시한다고 밝혔다.

추진경위를 살펴보면 국방부, 농림부 등 관계기관 사전협의과 주민공람을 거친 후 개발컨셉 수립을 위한 UCP(Urban Concept Planner)가 운영됐다. 이어서'19.5 주민 설명회를 거쳐 , '19.6∼'19.7 공청회 2회 개최, '19.7 이후 주민협의체가 운영됐다.

이에 총 면적은 2,273만㎡로 여의도 8배 규모이며, 12만2천호를 공급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정부는 이번에 지구지정이 완료된 곳은 ‘20년 하반기 지구계획 승인, ‘21년 공사착공을 거쳐 ’21년 말부터 ‘첫마을 시범사업’ 등을 통해 주택공급을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일각에서는 30만호와 함께 이전에 추진되고 있는 공공택지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됨에 따라 입지가 좋은 곳에 무주택 서민이 부담 가능한 가격으로 분양 주택을 공급하여 수도권 주택시장 안정을 도모하면서 행복주택 등 공공임대도 충분히 공급하여 서민 주거안정을 지원할 수 있는 기반이 견고해졌다는 분석이다.

정부는 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점검체계도 강화, 국토부는 30만호 전체 사업 추진실적을 월단위로 점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토교통부 김규철 공공주택추진단장은 “수도권 30만호 계획 중 절반 정도가 지구지정을 마쳐 사업이 본격적인 궤도에 들어서게 됐다.”면서, “세부적인 개발계획은 지구계획 수립과정에서 전문가, 지자체,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구체화시키고, 원주민들과도 지속적으로 소통하여 최대한 정당보상을 받고 재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