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총회' 우리나라 주도의 "청년과 군축ㆍ비확산" 결의안 채택
상태바
'유엔총회' 우리나라 주도의 "청년과 군축ㆍ비확산" 결의안 채택
  • 피터조 기자
  • 승인 2019.11.08 0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피터조 기자] 제74차 유엔총회 1위원회가 우리나라 주도로 상정된 “청년과 군축·비확산 제목의 결의안을 모든 국가의 총의로 채택했다.

1위원회에서 채택된 모든 결의는 12월 개최 예정인 유엔총회 본회의에 상정되며, 본회의에서의 채택을 통해 최종 확정된다.

금번 제74차 유엔총회 1위원회에는 최종적으로 60개의 결의 및 결정안이 상정 됐다.

이번 결의안은 유엔총회에서 군축 및 국제안보 관련 실질 토의를 담당하는 1위원회에 우리나라가 유엔 가입 이후 처음으로 단독 상정한 결의로, △청년의 군축·비확산 논의 참여를 장려하고, △이를 위한 각국 및 각 국제기구의 정책개발을 고려할 것을 요청하며, △군축비확산 교육 및 역량개발을 통한 미래 군축·비확산 전문가 양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이번 결의안은 1위원회 내 진영간 대결 양상이 심화되어 컨센서스로 채택되는 결의가 감소하고, 표결에 따른 결의 채택이 확대되어 가는 추세 속에서, 우리나라를 포함 84개국이 공동제안국로 참여하는 등 많은 국가들이 공감할 수 있는 협력 의제를 발굴해 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아울러, 미래 세대의 주인공이자 사회 변혁의 주체가 될 수 있는 청년의 군축 논의 참여를 통해 군축·비확산 논의의 다양성 및 지속가능성을 보다 강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 결의안은 2021년 제76차 유엔총회에 재상정되어 그간의 진전사항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며, 정부는 청년의 군축·비확산 논의 참여를 보다 장려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