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업 경쟁력 강화 정책 토론회'...다양한 의견 수렴의 장
상태바
'항공업 경쟁력 강화 정책 토론회'...다양한 의견 수렴의 장
  • 윤경숙 선임기자
  • 승인 2019.11.12 0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윤경숙 선임 기자] 미중 무역전쟁과 일본 수출 규제 등으로 인해 사각 지대에 놓인 국내 항공업계에 대한 대안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한국항공협회는 1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일본 수출규제 대응 및 항공운송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에 대한 정책 토론회를 열었다.

이 자리의 주요 의견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항공업계에 과감한 지원과 구조적 변혁이 필요하다는 내용이다.

김광옥 한국항공협회 총괄본부장은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피해와 정책지원방향’에 대해 발표하며, “일본 수출규제로 인해 10월 기준 한-일노선 여행객이 전년대비 43%가 감소했고, 이로 인한 국제선 매출 피해도 연간 7800여억원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항공산업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을 촉구하며 항공유 관세의 한시적 면제, 공항시설사용료 감면, 항공기 투자 세액 공제, 항공기 도입 시 정부 보증지원 등의 다양한 아이디어도 제시했다.

황용식 세종대 교수는 항공사 간 인수합병, 대형화를 통해 경쟁력을 제고한 미국 및 EU 사례를 언급하며 지금의 국내 항공업계의 위기는 구조적인 부분에서 비롯됐다고 지적했다.

한편, 항공업계는 이날 다른 나라에는 없는 제도나 법 절차, 징벌적 과징금 등이 경영을 어렵게 하고 있다며, 규제를 해소해주면 마음 놓고 활발히 외국 항공사와 경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모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