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가 선택한 microSD 메모리 카드, 장장 20년에 걸친 혁신
상태바
전 세계가 선택한 microSD 메모리 카드, 장장 20년에 걸친 혁신
  • 선지애 기자
  • 승인 2020.01.21 2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SDA 제공]
[사진=SDA 제공]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선지애 기자] 창립 20주년을 맞이하는 SD 협회(SDA)는 20년 전, 메모리 카드를 재창조하여 전 세계의 소비자 및 기업들에 더 나은 편의성을 제공하겠다는 사명을 갖고 출범했다. 그동안 SD 메모리 카드는 진화했고 확장된 기능을 갖췄으며,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메모리 카드로 자리매김했다. 오늘날 메모리 카드는 20년 전만 해도 상상할 수 없었던 다양한 장치와 용도를 통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 중이다.

신뢰할 수 있는 SD 메모리 카드 제품군은 소비자와 비즈니스 사용자에게 전례 없는 휴대성, 업그레이드 기능 및 호환성을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가전제품의 효용, 가치 및 수명을 증대시켜준다.

SD 메모리 카드는 더 많은 스토리지가 필요한 이 모빌리티 시대에 수십억 개의 제품을 위한 실질적인 스토리지 장치로 자리 잡았다. IDC에 따르면, 2023년 이후로 기업, 기계, 산업, 소비자, 과학 등의 분야에서 연간 103제타바이트가 생성될 것이라 한다.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드론, 감시 카메라와 자동차 등을 통해 소비자와 기업이 생성한 데이터는 SD 메모리 카드를 사용하여 음악, 영화, TV 프로그램, 게임 및 사진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언제든지 액세스 가능하다.

20년 전, 메모리 카드 시장에 혼잡하게 섞여 있던 약 6개의 제품은 대부분 서로 호환되지 않고 다양한 장치 간의 상호운용성이 부족한 독점적 카드 옵션들이었다. SD는 점점 늘어나는 가전제품 수요를 충족하고, 모든 장치 제조업체가 협력하고 성장할 수 있는 강력한 체계를 계속 조성해나가기 위한 기술 표준으로서 개발했다. SDA를 설립한 기업들은 현재 Panasonic인 Matsushita와 현재 Western Digital이 소유하고 있는 SanDisk Corporation, 그리고 메모리 부문이 KIOXIA Corporation으로 분사된 Toshiba Corporation이다.

20년 전에 최초로 판매된 SD 카드는 불과 8메가바이트의 스토리지 용량을 제공했다. 메모리 기술의 획기적인 발전 덕분에, 오늘날 SDXC나 microSDXC 카드는 1테라바이트까지 이용할 수 있다. 이는 첫 SD 메모리 카드보다 약 12만5000배 증가한 용량이다.

SDA는 소비자 및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의 메모리 카드 표준화에 관해 비할 데 없는 전문 지식을 갖추고 있다. 또한 강력한 기술 규격 개발 프로세스와 테스트 가이드라인을 통해 제품의 호환성 및 규격 적합성을 테스트하기 위한 컴플라이언스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SDA의 글로벌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팀은 상표 로고와 심벌의 사용을 표준화 및 관리하고, 사용자 교육을 실시하며, SD 표준의 채택, 개선 및 사용을 도모하고 있다.

한편, SD 협회는 약 850개의 기술 회사가 호환 가능한 SD 표준 설정을 담당하는 글로벌 시스템이다. 협회는 선구적인 SD 기술을 활용한 가전제품, 무선 통신, 디지털 이미징 및 네트워크 제품의 개발을 장려하고 있다. SD 표준은 소비자를 위한 최선의 선택이며, 신뢰할 수 있는 상호운용성과 사용하기 쉬운 포맷으로 메모리 카드 시장의 90% 이상을 확보했다. 현재 스마트폰, 태블릿, 드론, IoT 장치, HDTV, 오디오 플레이어, 자동차 시스템, 컴퓨터, 디지털카메라 및 디지털 비디오카메라가 SD 호환 기능을 갖추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