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준일 테마에세이] 선한 영향력의 기저, '뒤센미소'
상태바
[양준일 테마에세이] 선한 영향력의 기저, '뒤센미소'
  • 이미영 객원기자[영문학 박사]
  • 승인 2020.03.20 16:23
  • 댓글 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BS TV 교양 프로그램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이하 세바시)' 에 출연한 양준일의 모습. 사진은 CBS 화면 갈무리

진짜미소  
'미소'는 '소리없이 빙그레 웃는웃음' 으로 얼굴에 표정으로 나타난다. 얼굴표정은 근육이 움직여 만들어진다. 근육이란 도구로 얼굴이라는 종이에 그림을 그린다.

진짜미소를 '뒤센미소'(Duchenne smile)라고도 하는데 이는 19세기 프랑스 신경심리학자 '기욤뒤센(Guillaume  Duchenne)'의 이름에서 생긴 말이다.

뒤센은 사람이 웃을때, 특히 진짜미소를 지을때 광대뼈와 눈꼬리 주위에 표정을 결정짓는 근육이 있다는것을 발견했다. 그렇다면 진짜미소가 아닌 가짜 미소도 구별이 된다는 것인가? 대단한 발견이다.

얼굴표정을 만드는 40여개의 근육은 19가지의 서로 다른 미소를 만든다. 놀라운 것은 19가지 중 단 한가지의 미소만이 거짓없는 유쾌한 미소라는 것이다. 한 가지를 빼고는 다 억지로 만들어낸 가짜 미소라는 점에서 흥미롭다. 그러면 어떤 도구들이 어떻게 움직여야 진짜 미소라는 그림이 그려지는걸까. 

'입술이 위로 당겨질 뿐 아니라 
두 눈이 약간 안쪽으로 모아지면서
눈가에 주름이 나타나고
두 뺨의 상반부가 들려지고
눈가의 안륜근이 수축된 모양'

딱봐도 호락호락한 그림은 아닌 듯하다. 특히 눈둘레에 있는 근육인 안륜근을 수축시키는게 고비다. '진짜 미소 만들기 5단계 완성하기' 라는 미션이 있다면 5단계에서 무릎을 꿇을 듯하다. 19가지미소 중 유일하게 딱 한가지만이 진짜 미소라니 어찌 귀하지 않겠는가.

뒤센미소효과
'뒤센미소 효과' 라는 말은 진짜 미소를 짓는 사람들이 가진 긍정적 효과를 의미한다. 

미국의 정서심리학자 '에크만(Paul Ekman)'에 의하면 진짜 미소를 짓는 사람들은 놀라운 긍정적 정서를 가진 사람이라고 한다. 긍정적 정서는 삶의 시련을 극복하게 한다. 역경을 이겨내고 새롭게 탄생하는 부활의 기적을 만들어낸다. 늘 진짜미소를 짓는사람들은 긍정적 정서와 건설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이 있다. 뭐든 해내고야 만다.

양준일의 미소를 보면 저절로 미소가 지어진다. '진짜 미소'다. 그의 진짜 미소에서 즐거움이란 신호가 뇌로 전달된다. 신호를 받은 뇌는 '진짜 미소의 전송자 양준일'이라는 사람을 즐거움의 아이콘으로 인식한다. 미소로 나를 즐겁게 해주는 사람, 친절한 사람, 좋은 사람,선한 사람으로...

그의 진짜 미소에서 삶의 고통의 그림자라곤 찾아볼수 없다. 진짜 미소가 만들어낸 긍정적 정서가 오늘의 양준일을 있게한 것이다.
양준일 신드롬은 선한영향력!
선한 영향력의 기저는 바로 진짜 미소에 있는게 아닐까.

필자는 즐덕중인 아름다운 팬덤, '판타자이'에서 매일매일 감동을 받는다.
암투병 중인 환자, 사업실패로 좌절에 빠진 사람, 관계의 불화로 웃음을 잃은 사람...
헤어날 수 없는 고통에 빠진 수 많은 사람들이 양준일의 선한 영향력으로 웃음을 찾고 선함을 응원한다.

그의 진짜 미소가 팬들의 얼굴에 스며든 것이다. 글이 유일한 소통 수단인 팬덤이지만 필자의 눈에는 그들의 진짜 미소가 보인다. 

필자도 진짜 미소짓기 5단계 미션을 곱씹으면서 슬며시 진짜 미소를 지어본다.
그의 진짜 미소가 매일 매일 환하게 더 환하게
빛나길 응원하면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라니라니 2020-04-04 13:40:37
저도 진짜미소 네요~ 양준일님으로인해

apple 2020-03-28 08:16:50
뒤센미소
첨알았네요~~^^
저도 준일오라버니 미소에 반했어요❤️

bule 2020-03-27 12:31:38
가식없는는 미소에 절로 이끌립니다
예전에는 왜 그런 반응이었을까 좀 의아하기도 합니다

무지개 2020-03-25 19:30:09
진짜미소!! 잠시 나마 생각에 잠기네요~~난 진짜로 행복해서 웃었는지~~
아니면 다른 사람을 웃게 해 쥤는지
다시한번 깊이 생각하게 됩니다~~늘 응원 합니다 긍정에 아이콘 양준일님 !!
행복하세요~~ 좋은글 감사 합니다~~

득이 2020-03-22 17:00:34
앙준일님 덕분에 뒤센미소 닮고싶어 온종일 미소짓으며 히죽히죽거립니다. (남편 왜그래) 하고 웃어요. "글 감사합니다 미소천사 양준일님 ㅡㅡㅡ
오늘도 당신덕분에 미소천사 되어가고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