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 고통 분담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코로나19 확산 속 외식 프랜차이즈 상생 릴레이 ‘눈길’
상태바
”가맹점 고통 분담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코로나19 확산 속 외식 프랜차이즈 상생 릴레이 ‘눈길’
  • 김정미 기자
  • 승인 2020.03.21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명 외식 프랜차이즈, 적극적인 가맹 지원책으로 업계 상생 바람 일으켜
투썸플레이스, 전국 매장에 원재료 구매 금액·방역작업·위생물품 등 총 25억원 규모 지원
롯데리아, 유가네 등 각 분야별 외식 프랜차이즈들도 다양한 코로나19 대응안 마련

[코리아포스트한글판 김정미 기자] 코로나19가 국내에 발생한 지 60일이 넘어가는 가운데, 유명 외식 프랜차이즈들의 적극적인 가맹 지원안이 눈길을 끌고 있다. 외식경기 침체 속, 본사 역시 어려운 상황 속에서 내린 결단이라는 측면에서 큰 호응을 얻으며 업계에 상생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투썸플레이스는 코로나19 사전 예방을 위해 전국 가맹점을 대상으로 방역작업을 실시했다. (사진 제공=투썸플레이스)
투썸플레이스는 코로나19 사전 예방을 위해 전국 가맹점을 대상으로 방역작업을 실시했다. (사진 제공=투썸플레이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가맹점주와 고통을 분담하는 ‘착한 프랜차이즈’는 약 66곳으로, 수혜 대상 가맹점만 7만곳에 이른다. 특히, 3월 둘째주에만 프랜차이즈 19곳이 동참하면서 확산 속도도 빨라지고 있다는 점이 눈에 띈다. 코로나 19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은 모두 제 각각이지만, 모두가 한마음으로 어려운 시기를 함께 극복해 나가자는 마음은 같다.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 투썸플레이스는 코로나19가 심각단계로 격상된 지난달 말 긴급회의를 통해 가맹점 지원을 위한 25억원 규모의 특별예산을 편성했다. 투썸은 이를 전 가맹점 대상 원재료 구매 금액 지원, 고객과 직원의 안전을 위한 선제적 방역작업 및 위생물품 긴급 지원 등에 투입해 국내 커피전문점 대표 브랜드의 모범 사례를 보여주며 눈길을 끌고 있다.
 
투썸플레이스 관계자는 “코로나 19사태로 고충을 겪고 계실 전국의 투썸 점주님들을 위로하고 응원하고자 하는 마음에, 보다 빠른 결단을 내려 다양한 대책안을 실시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라며 “하루빨리 코로나19사태가 진정돼 고객분들의 웃음소리로 매장이 가득 채워지길 간절히 기원한다”고 말했다.

롯데리아는 가맹점들에 위생용품과 방역비용을 지원하고 휴점 매장을 대상으로 물품 대금 입금을 연기해 주기로 했다. 유가네는 전국 200여 개 가맹점의 2개월분 로열티를 면제한다고 밝혔다. 또한, 전 가맹점 방역작업을 무상으로 지원해 직원과 고객 모두 안심할 수 있는 매장 환경을 유지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뽕뜨락피자는 코로나 19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비자와 창업자의 고통분담 차원에서 기존 가맹점에 3월 한 달간 로열티를 감면해 주기로 결정했다. ㈜디딤은 연안식당, 마포갈매기 등 전국 약 500여개의 자사 브랜드 가맹점에게 2월 로열티 전액을 면제해 주기로 했다. ㈜ 이차돌도 지난 2월에 전국 267개의 가맹점에 코로나 19 사태로 발생한 영업, 매출 피해를 위로하는 현금을 지원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